X

文대통령 “AI반도체에 1兆 투자…제2의 D램으로 키울것”

김정현 기자I 2020.11.26 00:00:00

文, 25일 ‘대한민국 인공지능을 만나다’ 행사 참석
“국민 누구나 일상 속에서 혜택 골고루 누리도록”

[이데일리 김정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핵심 제품인 인공지능(AI) 반도체를 제2의 D램으로 키우겠다”면서 “2029년까지 1조 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진행된 ‘한국판 뉴딜-대한민국 인공지능을 만나다’ 현장행사에 참석해 “‘인공지능 법·제도 개선 로드맵’을 연말까지 마련해 규제를 개선하고 기업 혁신을 돕겠다”면서 이처럼 전했다.

이날 행사는 지난해 10월 ‘인공지능 기본구상’과 같은해 12월 ‘인공지능 국가전략 수립’ 1년 만에 열렸다. 그간 기업들의 AI 기술개발 성과를 공유하고 기업들의 도전을 격려하겠다는 취지다.

문 대통령은 “모든 나라가 인공지능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우리도 뛰고 있다”면서 “대한민국의 꿈은 코로나 이후 시대의 선도국가가 되는 것이다. 바로 인공지능을 가장 잘 활용하는 나라”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민 누구나 일상 속에서 인공지능의 혜택을 골고루 누리는 사람 중심의 따뜻한 인공지능 시대를 열겠다”고 했다.

이날 행사에는 AI 관련 기업들이 프레젠테이션(PT)에 나섰다. 국내 최초로 AI반도체를 개발한 SKT의 김윤 부사장은 “SKT와 SK하이닉스는 지난 4년간 정부와 함께 AI반도체를 개발해왔다”면서 “인간중심 AI 기술이 구현되기 위해 필수적인 근간 기술”이라고 소개했다.

아울러 이경운 삼성전자 전무와 강성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수석부사장, 전홍범 KT 부사장,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도 연단에 올라 각각 AI 기술을 발표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대한민국 인공지능을 만나다’ 행사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