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경기소방에 감사" 익명의 기부천사 '수원광교주민' 정체는?

황영민 기자I 2024.03.23 07:22:18

지난해 이의119센터 민원 발생에 컵라면 기부 이후
지난 22일에도 경기소방에 감사편지와 함께
경기도청 지하에 컵라면 60여 상자 기부하고 사라져
김동연 "도민여러분 모두의 마음이라 생각" 화답

[수원=이데일리 황영민 기자] 수원 광교신도시에 사는 ‘얼굴 없는 천사’의 정체에 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해 광교 이의119안전센터에 대한 민원이 제기되자, 역으로 센터 직원들을 위해 익명으로 컵라면을 기부한 ‘수원광교주민’이 또다시 경기소방에 컵라면을 기부하면서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지난 22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익명의 기부천사께서 다녀가셨다. 그곳엔 컵라면 박스가 한가득 놓여 있었다”며 “상자 겉면에는 화재를 진압하는 우리 경기도 소방관들의 사진 기사가 붙어 있었다”는 글과 함께 경기도청 지하 입구에 쌓인 60여 개의 컵라면 상자 사진을 게재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 SNS에 게재된 ‘수원광교주민’의 기부품 사진. 경기도소방재난본부에 전달하기 위한 컵라면 상자 위에는 이데일리 기사를 비롯한 경기소방 활약상이 담긴 기사 스크랩들이 붙어 있다.(사진=김동연 인스타그램 캡쳐)
해당 기부품에는 “이번 주에만 경기도에 크고 작은 수많은 화재가 있었다. 사진을 함께 부착하며 이렇게 해서라도 경각심과 또 고생하시는 경기도소방재난본부에 감사를 표현하고 싶었다”라고 시작하는 내용의 편지도 함께 붙어 있었다.

자신을 희귀난치성질환 환자라고 밝힌 자칭 ‘수원광교주민’은 지난해 7월 “119안전센터는 혐오시설이 아닌 필수시설입니다. 일부 민원인의 격한 행동과 소리에 상처받지 마시고 다수 시민이 응원하고 있음을 기억해 주세요”라며 이의119안전센터에 컵라면을 기부한 인물과 동일인으로 추정된다.

당시 익명의 기부자는 이의119안전센터에 인근 아파트 주민 일부가 ‘사이렌 소리가 시끄럽다. 혐오시설 시위를 벌이겠다’는 민원을 제기한 사실이 알려지자, “저는 희귀난치성 환자로 119 도움을 받았고, 지금 이렇게 살아가고 있다. 지금도 저는 어떤 위급 상황이 생길지 모르고, 또 수년 전 광교산 화재와 강원도 화재 당시 소방관 사투를 목격했다”고 밝히며 소방당국을 응원하는 메시지를 남겼다.

이번 기부에서도 그는 “봄이 되며 올해도 아니 이번 주에만 수많은 화재가 이어지고 있다. 그래서 시민들께서 조금만 더 조심해 주시고 경각심을 가져주셨으면 하는 마음”이라며 “늘 고생하시는 이의119안전센터와 경기도소방재난본부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항상 건강하시고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위해 노력하시는 모든 공직자분들과 경기도소방재난본부를 응원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수원광교주민의 선행에 김 지사는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김 지사는 “지난해 이의119소방센터 사이렌과 관련한 민원이 논란될 때에도 도청 지하 1층에 컵라면 20여 박스를 놓고 가셨던 일을 기억한다”며 “도민 여러분 모두의 마음이라 생각한다. 여러분의 따뜻한 마음이 경기도의 안전을 지키는데 큰 힘이 된다. 도민의 안전을 위해 헌신하는 소방공무원 여러분을 저도 함께 응원한다”고 뜻을 함께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