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주간증시전망] 3200선 지지선 유지…박스권 순환매 지속

김소연 기자I 2021.08.01 09:15:45

中 정부 규제, 국내 주식시장 여파 크지 않을 전망
시장 피크아웃 우려 관통…가파른 조정 가능성은 낮아
7월 FOMC 완화적 통화정책 재확인…향후 고용지표 주목

[이데일리 김소연 기자] 지난주 국내 증시가 외국인의 매도세 속에서 지지부진한 흐름을 이어가며 다소 흔들렸다. 중국 정부의 규제로 인한 금융시장 여파가 지속하면서 외국인 수급에 영향을 줬다. 중국 규제 이슈가 완전히 해소되지 않는 불확실한 상황에서 이번주 증시는 불안한 흐름이 이어질 수 있다. 다만 낙폭은 크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코스피는 3200선을 지지선으로 박스권 순환매 구도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3200선 하방 지지선…美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 재확인

1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지난주(7월26~30일) 한 주간 코스피 지수는 전 주 대비 1.60%(52.1포인트) 내린 3202.32로 거래를 마쳤다. 중국 규제 이슈 여파가 지속되면서 외국인의 자금이 이탈해 코스피 지수는 하락마감했다. 5거래일 동안 외국인이 코스피시장에서 1조7017억원어치, 기관이 1273억원어치를 순매도했다. 개인은 홀로 1조8250억원어치를 순매수하며 하방을 지지했다. 코스피지수는 3200선을 지지선으로 유지하며 기업들의 긍정적인 2분기 실적과 맞물려 큰 낙폭을 보이진 않았다.

코로나19 델타변이 확산과 중국 인터넷기업 규제 우려가 크지만 중국 정부의 규제가 국내 기업에 대한 규제까지 시행하긴 어려울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김영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 빅테크 기업에 대한 규제가 중국과 홍콩 주식시장 악재로 작용하면서 한국 시장에도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불거졌다”며 “자금 성격상 중국 기술주 투자 자금이 한국 주식시장과 연관성이 크다고 보기 어렵다. 외국계 자금 이탈 동조화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설명했다.

7월 미국 연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성명서에서 테이퍼링 조건 충족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이란 언급을 통해 완화적인 통화정책 기조를 재확인했다. 파월 의장은 강한 고용지표를 확인하면 테이퍼링 논의를 공식화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오는 6일 발표할 7월 미국 고용지표에 관심이 쏠린다. 7월 미국 고용지표는 회복세를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석현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파월의장은 FOMC 직후 기자회견에서 정책 정상화(테이퍼링)를 위해 고용의 추가 진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번 7월 미국 고용이 예상치에 부합하고, 8~9월 고용회복세 강화가 이어지면 9월 FOMC에서 테이퍼링 계획을 구체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자료=NH투자증권
“피크아웃 우려, 아직 일러”…2차전지·IT하드웨어 등 유망

최근 시장은 최근 경기 둔화 우려에 더해 경기 피크아웃(peak out, 정점 통과)을 걱정하기 시작했다. 기업의 실적 서프라이즈를 기대하기 어려운 환경으로 접어들고 있다는 우려다.

노동길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주식시장을 관통하고 있는 우려는 피크아웃. 전월 대비 개선 모멘텀 둔화를 걱정하는 것”이라며 “미국 고용시장 정상화까지 아직 갈 길이 멀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경기 자체 고점 통과를 우려하기엔 아직 이르다”고 판단했다. 일부 조정이 나타날 순 있어도 가파른 조정 가능성은 낮다는 의견이다.

8월 역시 수출과 기업 실적을 잇는 펀더멘탈 선순환이 시장 하방을 막을 것으로 예상된다. 수출에서 중요한 반도체 업황 호조는 최소한 연말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실적·주가·정책·수급 모멘텀이 주도하는 모멘텀 알파격 종목 장세에 집중될 전망이다.

노 연구원은 “대형주보다 중소형주가 상대적으로 유리한 국면”이라며 “8월 주식시장은 성장 중소형주 대응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업종은 2차전지, IT하드웨어, 필수소비재, 산업재(건설·기계)를 유망 업종으로 제시했다.

주목할 만한 이벤트로는 △1일 한국 7월 수출·입 △2일 미국 7월 공급관리협회(ISM) 제조업 지수 △3일 한국 7월 소비자물가지수 △6일 미국 7월 실업률, 미국 7월 비농업부문 고용 변동 등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