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분명 실적 다 채웠는데?’…카드 전월실적 어떻게 계산할까[카드팁]

최정훈 기자I 2024.03.30 08:33:00

전월실적과 전월 이용금액 달라…실적 제외 항목 있어
결제일별로 달라지는 청구금액과도 달라…앱에서 실적 확인

[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분명 실적 다 채웠는데, 왜 혜택을 못 받지?’

사진=연합뉴스
신용카드 혜택을 누리기 위해서는 실적이 필요합니다. 카드 사용금액을 확보하기 위해 카드사에서 제시하는 조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신용카드를 사용하다 보면 실적을 오해하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실적 기준인 30만원을 다 채웠음에도, 실적이 모자라 혜택을 받지 못했다는 불만도 쉽게 볼 수 있죠. 실적은 어떻게 계산하기에 내가 쓴 금액과 차이가 생길까요.

전월실적은 보통 전월 1일부터 말일까지 사용한 일시불 및 할부 금액을 뜻합니다. 그러나 내가 막상 쓴 금액과 실적은 다를 수 있습니다. 사용금액이나 이용금액이 아니라 ‘실적’이라고 부르는 이유가 있는 셈입니다.

즉, 카드사에서 실제로 사용금액으로 인정하는 항목이 따로 있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내가 카드로 사용한 금액이 실적에 포함되는 항목인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거래 취소금액, 단기카드대출, 연회비, 이자, 연체료, 세금, 공과금, 아파트 관리비, 보험료 등이 실적이 포함되지 않습니다만, 카드 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더 생각해야 합니다. 전월실적과 청구금액은 다른 개념이라는 것입니다. 이번 달 카드대금 청구서 금액에서 실적에 포함되지 않은 내역만 뺀다고 전월실적이 되는 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청구서에 적힌 누적금액만 보고 전월실적을 채웠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결제일에 청구되는 것은 ‘결제일별 이용기간’ 동안 사용된 금액이기 때문입니다. 즉 기준이 전월 1일~말일로 고정돼 있는 것이 아니라 결제일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컨대 카드결제일이 10일이면 카드사는 보통 전전월 27일부터 전월 26일까지 사용한 금액을, 결제일이 25일이면 전월 12일부터 당월 11일까지 사용한 금액을 고객에게 청구합니다. 요즘 카드사 앱을 통해서 실적 충족여부를 확인하는 서비스도 많으니 꼭 따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헷갈리는 전월실적을 간편하게 생각하기 위해선 전월실적과 결제일별 이용기간을 동일하게 계산할 수 있도록 결제일별 이용기간이 전월 1일~말일이 되는 결제일을 설정해 두는 것이 편합니다.

또 ‘무실적 혜택 구간(실적 유예 기간)’이라고 해서, 카드를 신청 및 발급하고 일정 기간 동안은 실적이 없어도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적을 어떻게 산정하느냐에 따라 카드마다 이 기간과 조건도 달라지기 때문에 카드를 발급할 때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