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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마린솔루션은 2016년 HD현대중공업의 애프터서비스(AS) 사업을 떼어내 설립됐다. 친환경 선박 수혜주로, 설립 초기인 지난 2017년 각각 2403억원과 546억원에 불과했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지난해 1조4305억원과 2015억원 수준까지 늘었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이번 공모로 유입되는 자금을 글로벌 네트워크 강화와 연구개발 등 중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활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선박 시장 내 브랜드 입지를 공고히 하고, 친환경 개조사업의 역량 확대와 선박 디지털 사업의 고도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시장에서는 HD현대마린솔루션의 일반청약 흥행 결과에 주목하고 있다. 에이피알(278470)에 이어 유가증권(코스피)시장에 직행하는 올해 두 번째 종목이자 2022년 상장한 LG에너지솔루션(373220) 이후 최대 규모 공모이기 때문이다. 5~6월 IPO 비수기를 앞둔 점도 투심을 끌어올릴 요소다.
HD현대마린솔루션에 앞서 일반청약을 진행한 종목들이 흥행세를 이어온 것도 긍정적이다. 월요일인 22일 일반청약을 진행한 디앤디파마텍은 약 7조원의 청약증거금이 몰렸다. 수요예측 경쟁률 848.5대1을 기록하며 공모가가 희망밴드 상단을 초과하는 흥행을 보인 덕이다. 24일 일반 청약을 마감한 민테크는 6조221억3703만원의 청약증거금이 들어왔고, 1529.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코칩은 이날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절차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한영수 삼성증권 연구원은 “HD현대마린솔루션은 선박 사후관리 사업에 특화한 업체로 선박 환경 규제 수혜주가 드물다는 점과 고정비 및 인력부족 문제에서 자유롭다는 점에서 프리미엄이 있다”며 “선박 수리와 개조 시장 구조에서 우호적인 위치에 있는데다 HD현대그룹 관계사들과의 시너지가 지속된다는 점 등에서 주목할만 하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