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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사 실적 먹구름 속 현대카드만 웃었다

최정훈 기자I 2024.04.02 05:10:00

현대카드, 작년 순이익 2651억…전년 대비 4.3% 증가
8개 카드사 중 유일 증가…애플페이·선제적 리스크관리 효과
롯데카드 실제 순이익 30% 감소 등 7개 카드사는 ‘울상’
연체율도 연일 증가세…“금리 인하 없으면 올해도 암울”

[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경기 침체에 따른 고금리 장기화로 카드업계 전반이 실적 악화를 면치 못하고 있는 가운데 현대카드만 지난해 순이익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건전성 관리 중심의 경영 전략과 신규 회원 수 증가 효과가 주효했던 것으로 보인다. 다만 현대카드도 올해 실적을 장담하기 어려워지자 새 슬로건을 내거는 등 마케팅 강화에 나섰다.

(그래픽=이미나 기자)
◇카드사 실적 먹구름 속 현대카드만 ‘맑음’


1일 8개 전업카드사(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비씨)의 경영공시에 따르면 현대카드의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2651억원으로 전년 대비 4.3% 증가했다. 반면 나머지 7개 카드사는 모두 순이익이 뒷걸음질쳤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업황 악화에도 GPCC와 PLCC 상품 전 영역의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를 통해 회원 수가 늘었고, 국내뿐 아니라 해외 신용판매 취급액이 급증했다”며 “또한 실수요자 중심의 금융상품 운영과 선제적 리스크 관리로 3년 연속 업계 최저 수준의 0%대 연체율을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현대카드의 연체율은 8개 전업카드사 중 유일하게 개선됐다. 현대카드의 지난해 기준 연체율은 0.97%로 전년(1.09%) 대비 0.12%포인트 하락했다. 애플페이 도입 효과도 한몫했다. 올해 1월 기준 현대카드 회원 수(본인 기준)는 1178만명 8개 카드사 가운데 4위지만 회원 수 증가 폭은 가장 컸다. 현대카드의 해외 결제액(개인 신용카드 회원 기준)은 지난해 2조 7258억원으로, 1년 전 1조 5593억원에서 75% 급증했다.

반면 현대카드를 제외한 카드사들은 실적 악화에 시달리고 있다. 업계 1위인 신한카드는 지난해 당기순이익이 6206억원으로 전년(6414억원)보다 3.2% 감소했다. 삼성카드의 순이익은 6171억원에서 6069억원으로 1.6% 감소했다. 특히 우리카드의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1121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2048억원) 45.2% 급감하며 사실상 반토막이 났다.

롯데카드의 지난해 순이익은 3672억을 기록하며 전년(2743억원) 대비 급증했지만, 이는 자회사 매각에 따른 일회성 처분이익이 반영된 수치다. 롯데카드는 지난해 5월 자회사였던 로카모빌리티를 호주계 사모펀드 맥쿼리자산운용에 매각했다. 자회사 매각 효과를 제외한 롯데카드의 순이익은 1691억원으로 전년 대비 38.4% 급감했다.

비씨카드도 지난해 순이익 755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49% 급감했다. KB국민카드와 하나카드도 각각 3512억원, 1704억원을 기록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8.3%, 10.5% 감소했다.

올해 전망도 ‘암울’…비용절감 바람 속 소비자 공략 나서

카드사들의 순이익 감소한 이유로 카드채 조달 금리가 올라 이자 비용이 증가한 것이 꼽힌다. 카드사는 은행과 달리 수신 기능이 없어 채권을 발행해 영업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한다. 지난해 카드채 등 여신전문채권(여전채)의 신용등급 AA+ 3년물 금리는 6%대에 육박하기도 했다. 2%대 초반이었던 여전채 금리가 1년 새 3%포인트 넘게 오르면서 조달 금리도 덩달아 2배 이상 상승한 것이다.

고금리로 카드 대금이나 대출금을 갚지 못하는 고객이 늘어나면서 연체율도 계속 올라 대손충당금 부담이 커진 것도 원인이다. 우리카드의 지난해 말 연체율이 2.00%로 가장 높았는데, 전년(1.64%)보다 0.36%포인트 올랐다. 하나카드의 연체율도 1.99%까지 오르는 등 7개 카드사의 연체율은 연일 상승세다.

올해도 상황이 녹록지 않다. 하반기 금리가 인하하지 않으면 조달 금리와 연체율 부담이 더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카드사들은 올해도 카드 혜택을 줄이고 연회비가 올리는 등 비용 절감 경영 전략을 고수할 것으로 예상한다.

특히 유일하게 실적이 오른 현대카드도 ‘변화의 설계자’라는 새로운 슬로건을 내걸고 암울한 올해 전망 대비에 나섰다. 현대카드는 올해부터 카드 포트폴리오를 재정비하고, 상품의 혜택 구조를 5단계로 표준화한다. 또 복잡했던 적립체계를 단순화하는 등 새로운 영업 전략으로 소비자를 공략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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