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테슬라 주가 뒷걸음질에도…꿈틀대는 이차전지株

박순엽 기자I 2024.03.20 05:20:00

KRX 2차전지 TOP 10 지수, 지난달 이후 16%↑
‘리튬 가격 반등’ 영향에 양극재 기업 주가 상승
인터배터리·배터리 얼라이언스 등도 긍정적 영향
“지나치게 높은 밸류에이션…부담 낮은 종목 선택”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전기차 수요 부진이 이어지면서 테슬라 주가가 연일 뒷걸음질 치고 있는 데에 반해 국내 이차전지 관련 종목은 이와 다른 움직임을 나타내며 투심을 자극하고 있다. 연초까지만 해도 테슬라의 영향에 하락세를 나타냈지만 반등에 나서려는 움직임을 보이면서다. 특히, 리튬 등 원자재 가격 안정화로 양극재 기업의 주가는 큰 폭으로 상승했다. 다만, 이차전지 종목을 바라보는 증권가 전망은 여전히 엇갈리고 있어 투자에 신중해야 한다는 조언이 잇따른다.

(그래픽=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1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국내 주요 이차전지 종목을 추종하는 KRX 2차전지 TOP 10 지수는 지난달 1일 이후 이날까지 16.75% 상승했다. 해당 지수가 지난 1월 한 달간 20.08% 떨어졌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차전지 종목의 주가가 반등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같은 기간 코스피 지수와 코스닥 지수가 각각 6.37%, 11.59% 오른 것과 비교하면 상승 폭도 크다.

이 같은 오름세의 중심엔 양극재 기업이 있다는 분석이다. 양·음극재를 생산하는 포스코퓨처엠(003670)의 주가는 지난 1월 29.39% 급락했으나 2월 이후엔 26.82% 오르며 반등에 성공했다. 또 다른 양극재 기업인 에코프로비엠(247540) 역시 1월 25.87% 하락했다가 지난달 이후 27.17% 상승하며 비슷한 흐름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양극재 핵심 소재인 리튬 등 메탈 가격이 반등하고 있는 상황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양극재 기업은 리튬 가격이 상승하면 미리 저렴하게 구매한 광물로 만든 제품을 높은 판가에 판매하는 ‘래깅 효과’로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다. 탄산리튬 가격은 지난 18일 기준 킬로그램(kg)당 106.5위안으로 집계됐다. 지난달 평균과 비교하면 20.11% 오른 수준이다.

전혜영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양극재 기업들은 올해 1분기 판매량 증가 폭 대비 판가 내림세가 더 가팔라 흑자 전환이 어려울 전망”이라면서도 “최근 메탈 가격의 저점이 확인되면서 양극재 판가 추가 하락이 제한적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오는 2분기 이후엔 본격적인 턴어라운드가 기대된다”고 내다봤다.

여기에 이달 들어 국내 최대 배터리 전시회인 ‘인터배터리 2024’와 ‘민·관 합동 배터리 얼라이언스’ 등이 열리면서 이차전지 산업에 대한 기대감이 커진 점도 관련 기업의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다. 각 기업의 투자·연구개발(R&D) 계획. 전략과 더불어 정부의 정책적 지원 등을 확인할 수 있어서다. 이 같은 잇따른 이차전지 관련 이벤트는 양극재 기업은 물론, 배터리 셀과 동박 등 소재 업체의 주가도 끌어 올렸다.

대표적으로 삼성SDI(006400)는 국내 배터리 셀 3사 중 전고체 배터리를 가장 먼저 양산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강세를 보였다. 삼성SDI는 지난 1월 21.08% 내렸으나 지난 2월 이후 21.07% 올랐다. 동박을 생산하는 자회사 SK넥실리스를 두고 있는 SKC(011790)도 올해 들어 첫 달엔 15.23% 하락했으나 지난달 이후엔 61.20% 상승했다.

다만 증권가에선 이러한 오름세가 단기적 상승에 그칠 수 있다며 밸류에이션 부담이 낮은 종목을 중심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국내 배터리 기업의 시장 점유율이 중국산 배터리에 밀리며 점차 낮아지고 있어서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국내 배터리 셀 3사의 전 세계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 점유율은 20.2%로 전년 동기 대비 4.2포인트(p) 하락했다.

한병화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국내 일부 배터리 소재·부품 업체들은 해외 업체들과 비교해 지나치게 높은 밸류에이션을 받고 있다”며 “당분간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확산 속도가 느려지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주가 하락이 충분해서 부담이 낮은 종목으로 중장기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