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F 2022]"탄소중립 신재생만으로 한계..원전 확대해야"

전재욱 기자I 2022.05.26 05:30:00

이동근 경총 부회장, 전략포럼 사전 인터뷰
"RE100 참여해야 하지만…해외선 원전 사용 적극"
"한국 특성상 친환경 에너지 수급 불안 고려해야"

[이데일리 전재욱 기자] 탄소 중립을 재생 에너지뿐 아니라 원자력 에너지를 도입해 달성하는 것이 한국 산업계가 처한 현실에 바람직하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이동근 한국경영자총협회 상근부회장은 내달 15~16일 서울신라호텔에서 열리는 이데일리 전략포럼의 둘째 날 `RE100 도전과 산업계의 고민`에 패널로 나와 탄소 중립을 달성하려면 유연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점을 피력할 계획이다.

이 부회장은 포럼 사전 인터뷰에서 “RE100(재생에너지 100%)만을 탄소 중립을 위한 필수 수단으로 개별기업에 강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한국은 사계절이 뚜렷해 기후·지형적인 한계가 있고 유럽보다 인프라가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재생 에너지는 계절과 시간에 따라 전력수급이 불안정한 것이 한계로 꼽힌다. 이런 이유에서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필요한 기업이 재생에너지에 의존하기에는 부담이라는 것이다.

아울러 그는 RE100이 원자력 에너지를 제외한 것도 기업 참여의 걸림돌이라고 지적했다. 재생 에너지를 쓰는 이유는 탄소 중립을 위해서인데, 원자력도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부회장은 “RE100 캠페인은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기에 한국 기업도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면서도 “최근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원전을 친환경 에너지로 인정해 원전 확대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원전을 무탄소 에너지로 규정해 활용하는 움직임이 국제 사회에서 일고 있다. CF100(Carbon Free Energy 100%)이나 ZC100(Zero Carbon Energy 100%) 등이 대표적이다. 재생에너지만으로 전력을 조달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을 반영한 것이다.

이동근 한국경영자총협회 상근부회장(사진=경총)
아울러 이 부회장은 “어느 특정 산업군이라고 해서 탄소 중립에 예외를 인정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서도 “다만 온실가스를 다량 배출하는 업종은 특성을 고려해 탄소 중립을 추진해야 한다”고 했다. 철강·석유화학·정유·시멘트 등이 대표적이다. 그는 “이런 업종은 탄소 중립 기술의 연구개발 속도나 상용화 시기에 따른 대응 여력이 다르다”며 “2050년 탄소 중립 실현을 목표로 하되 중간에서 업종별 감축목표는 차등화할 여지가 있다”고 했다.

특히 이 부회장은 “급격히 화석연료 사용을 줄이면 한국 경제가 받을 피해도 예상된다”며 “정부가 구체적인 에너지 전환계획을 마련하고 기반 산업에 지원과 투자를 단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그는 “한국이 탄소 중립에 소극적으로 대응하면 중장기적으로는 더 큰 피해를 볼 것”이라며 “앞으로 유럽은 탄소 국경세를 거두는 등 탄소 중립으로 국제 무역장벽이 강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기업 노력으로 달성하기 어려우면 정부가 주도해 대규모·중장기 연구개발 계획 및 예산 투자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기업 탄소 중립 이행비용 지원과 세제혜택 등을 지원 방안으로 꼽았다.

◇이동근 한국경영자총협회 상근부회장은

△연세대 행정학과 △미국 밴더빌트대 대학원 경제학과 △동국대 행정학박사 △행정고시 23회 합격 △산업자원부 무역투자실장(2009~2010년)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2010~2017년) △현대경제연구원장(2017~2021년) △한국경영자총협회 상근부회장(2021년~현재)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