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이번주 증시인물]'슈퍼 비둘기' 파월에도 혼란한 시장…왜?

이슬기 기자I 2020.08.29 07:00:00

파월, 평균물가목표제 도입하며 장기 제로금리 시사
발표 당일 경기민감주 올라…나스닥은 반락
시장 혼란에도…증권가 "성장주 위주 상승경로 여전"
다만 상승확대 여지는 크지 않다는 분석도

[이데일리 이슬기 기자]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이 제로금리 시대 장기화를 못박았다. 하지만 당장 시장은 혼란스러운 모습을 보였다. 파월의 연설은 주식시장에 어떤 의미를 지닐까? 이번주 증시인물은 파월 의장을 통해 돌아본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27일(현지시간) 원격회의 형식으로 열린 연례 경제심포지엄 ‘잭슨홀 미팅’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9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이번주(24~28일) 코스피 지수는 전주 대비 2.13% 오른 2353.80에 장을 마쳤다. 코스피 지수는 한주 동안 조금씩, 꾸준히 상승했다.

이번주 주식시장이 가장 주목했던 이슈는 지난 27일(현지시간) 열렸던 잭슨홀미팅이었다. 이날 파월 의장이 연설에 나설 예정이었기 때문이다. 파월 의장이 이날 시장에 어떤 신호를 줄 것인지 여부에 시장의 이목이 집중됐었다.

잭슨홀미팅 결과 파월 의장은 시장의 기대에 부합할 만한 선물보따리를 안겨줬다. 연준이 평균물가목표제(AIT)를 도입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연준의 물가상승률 목표치인 연 2.0%를 넘어도 이를 용인하겠다는 얘기다. 물가상승률이 일시적으로 2.0%를 웃돌지언정, 2.0%를 하회했던 기간 만큼은 평균만 2.0%로 맞추겠다는 것이다.

시장은 이를 ‘물가상승률이 2%를 넘어도 금리를 올리지 않겠다’는 의지로 해석했다. 향후 수 년 간은 연준의 정책금리가 제로 수준을 유지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그런데 이날 시장의 모습은 다소 기대와 달랐다. 미국 나스닥 지수는 차익실현 매물이 나오며 하락 마감했고, 미국의 10년채 금리는 올랐다. 인플레이션 용인을 시사했음에도 금값 역시 하락했다. 일단은 연준의 발언에 인플레이션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저금리가 경기회복을 이끌 것이라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미국 시장에선 금융주 뿐 아니라 항공주, 영화·레저, 마트 업종 등 경기민감주들이 고루 올랐다.

다만 단기적인 시장의 반응은 차치하고, 결국엔 성장주 위주의 시장 상승을 이번 연설이 뒷받침해줬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이효석 SK증권 연구원은 “최근 연준의 자산이 더 이상 늘어나지 않아 걱정하시는 투자자들이 있지만, 연준은 디플레이션과 싸우기 위해서 앞으로도 멈추지 않을 것이라는 신호를 보였기에 주식시장에는 긍정적”이라면서 “디플레이션 압력이 이렇게 크다는 것은 경기에 대한 기대를 너무 빨리 가지면 안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경기민감주에 대한 투자는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반면 위험자산 선호심리는 유효하나 추가로 확대될 여지는 제한적이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이상재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수익률곡선제어정책이나 마이너스 금리정책과 같은 추가 완화정책이 제시되지 않아 위험자산 선호 기조 추가 확대 여지가 크지 않다”며 “미국 연준의 평균물가목표제 도입도 이미 지난 두 달간의 달러지수 하락에 반영됐을 가능성이 높아 미국 달러지수의 추가 하락으로 연결될 가능성도 크지 않다”내다봤다.

당분간 시장의 혼란이 지속될 것이라는 점에서 경계심을 가져야 한다는 조언도 나온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장기금리 상승에 따른 경계심리가 부각될 가능성이 높아 AIT는 당장 새로운 상승동력이 되기 어렵다”며 “경기에 대한 신뢰도가 높지 않은 상황에서 강한 채권금리 반등은 성장주 중심의 변동성 확대가 불가피해 경기회복 시그널이 보다 분명해질 때까지 시장 변동성에 대한 경계심리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