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인사, 이번엔 판돈 1000만원 윷놀이…성추문·골프·폭력 그 다음은

이선영 기자I 2023.01.27 05:39:06
[이데일리 이선영 기자] 경남 합천 해인사의 승려들의 부적절한 처신이 잇따라 도마 위에 올랐다. 현응 주지스님의 ‘성추문’, 동안거(冬安居) 기간 중 고위직 승려들의 ‘원정 골프’에 이어 스님들이 설 연휴 기간 거액의 윷놀이판을 벌였다는 폭로가 새롭게 제기된 것이다.

27일 ‘해인사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에 따르면 지난 25일 “해인사 스님 30여명이 거액을 걸고 윷판을 벌였다”는 폭로가 나왔다.

비대위는 “선원에서 A스님의 주도 하에 어른 스님들이 각 100만원씩 각출해 지난 음력 섣달 그믐날(양력 1월 21일)에 1000만원 상당의 금액을 걸고 윷놀이를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비대위는 “A스님을 산문출송(살인이나 음행 등 중대 범죄를 저지른 승려를 절에서 쫓아냄)하고 호법부는 책임자를 즉시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또 “대중의 자숙을 감독해야 하는 방장스님이 앞장서서 사행심을 조장했다”며 방장스님의 즉각 사퇴를 요구했다.

해인사 전 주지 현응스님. (사진=연합뉴스)
논란이 커지자 26일 해인사 관계자는 “윷놀이를 한 것은 사실이지만 수천 만원 현금이 오간 것은 말이 안 된다”고 공식 해명했다. 또 “매년 음력 그믐이면 해오던 윷놀이는 전통이며, 금액은 찬조 수준”이라며 “최근 주지 스님 추문으로 조심하고 있는 가운데 노름은 있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최근 해인사는 도덕적 해이 논란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먼저 현응 주지스님의 성추문이 폭로됐다. 현응스님은 지난해 12월 모 비구니 스님과 승복을 벗고 사복 차림으로 숙박업소에서 만났다는 성추문 의혹에 휩싸인 바 있다. 불교계에 따르면 현응스님에게 성추행 당했다고 ‘미투’ 폭로한 여성 B씨는 현응스님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넘겨진 재판의 결심공판에서 이 장면이 담긴 사진을 증거자료로 제출했다.

현응스님은 성추문 의혹 직후 아무런 해명 없이 사직서를 제출하고 잠적했다. 현재 현응스님은 해인사로부터 산문출송을 당한 상태다. 조계종 호법원이 진상 조사에 들어갔다. 이후 새 주지를 뽑는 과정에서 승려들간 몸싸움도 발생했다.

해인사 전 주지스님과 방장 수행비서 스님이 지난해 12월 태국 치앙마이에서 골프 치는 걸 본 사실도 폭로됐다. 특히 12월은 스님들이 외출을 삼가고 수행에 전념하는 동안거 기간이란 점에서 불교계 안팎에서 지탄받았다.

‘조계종단 개혁’을 외쳐온 허정스님은 자신의 블로그에 “해인사 주지 성추문 사건에 대한 국민의 충격은 꽤 오래갈 것 같다”며 “현응스님은 94년 종단 개혁의 핵심인물로 조계종 교육원장으로서 10년간 출가자를 지도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지난 19일 해인사는 참회문을 내고 사과의 뜻을 전했다. 해인사는 “모든 종도와 국민 앞에 진심으로 두 손 모아 합장하며 참회문을 올린다”면서 “실추된 승풍 회복을 위해 동안거 해제일까지 참회 기도를 통해 여리박빙(如履薄氷)의 자세로 수행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