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상상은 현실이 된다…AI가 주문받고 로봇이 룸서비스하는 호텔

신정은 기자I 2019.09.16 00:00:00

[신정은의 중국기업 탐방기①]알리바바 ‘플라이주 호텔’
방 전체가 IoT로 연결..헬스장도 얼굴인식 입장
체크인부터 음료주문까지 셀프시스템..관광산업 혁신

알리바바 플라이주 호텔 전경. 사진=신정은 특파원
[항저우=이데일리 신정은 특파원] 호텔 룸 열쇠 없이 얼굴 인식으로 문을 열고, 로봇이 가져다주는 룸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곳.

공상과학(SF) 영화에나 등장하던 호텔이 현실에도 있다. 지난 11일 중국 항저우에 위치한 알리바바의 ‘플라이주호텔’을 찾았다.

외관은 다른 비즈니스호텔과 차이가 없지만 막상 들어서면 입구부터 다르다. 호텔에 들어서자 현란한 디지털 액자가 눈에 띈다. 흰색으로 꾸며진 호텔내 주황색 조명은 마치 미래 공간에 온 듯한 느낌이 들게 한다.

체크인 카운터를 찾았다. 체크인을 도와주는 직원은 없다. 키오스크에 신분증을 올려놓자 예약 번호를 누르라는 메시지가 뜬다. 화면상 지시대로 얼굴 사진을 찍고 보증금을 알리바바의 디지털 화폐인 알리페이로 결제하면 체크인이 끝난다. 이때 찍은 사진은 이 호텔을 관리하는 인공지능(AI)가 손님들을 식별하는 얼굴 인식용으로 쓰인다.

플라이주 호텔의 체크인 카운터. 직원없이 키오스크를 통해 체크인이 가능하다. 사진=신정은 특파원
엘리베이터 안에서도 얼굴 인식 기능이 일반 호텔의 카드키를 대신했다. 층수 버튼 위에 있는 카메라에 얼굴을 대고 5층을 눌렀다. 방문도 얼굴을 비춰야 열린다. 헬스장 등 부대시설을 이용할 때도 얼굴 인식 기능을 쓴다.

커튼을 열기 위해 AI 비서를 불렀다. 호출 명령어는 ‘니하오 톈마오(天猫)’다. AI 비서는 날씨를 알려주고, 에어컨을 조절해준다. TV를 켜고 방안에 조명을 조절하는 것도 스위치가 아닌 AI 비서다. 룸 전체가 사물인터넷(IoT)으로 작동한다.

음료수를 주문할 때도 전화기를 들 필요가 없다. AI스피커를 통해 ‘텐마오’를 불러 부탁하면 직접 주문을 해준다. 음식을 나르는 것도 로봇이다. 텐마오는 알리바바의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몰 이름이다.

주문한지 5분 정도가 지나자 호텔 벨이 울렸다. 허리 높이의 로봇이 문앞에 서 있었다. 로봇은 스마트폰으로 인증번호를 전송했고, 이를 입력하자 주문한 주스를 꺼내어 주었다.

플라이주 호텔에는 현재 로봇 5대가 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디저트와 간단한 식음료 등은 로봇이 가져다 준다.

로봇은 주문을 받으면 엘리베이터를 잡아 타고, 복도를 오가는 사람과 적재된 물건들을 피해 룸으로 왔다. 임무를 마친 로봇은 다시 1층 대기장소로 가서 충전을 한다. 2층 식당 안내데스크 옆에도 로봇이 서 있다. 이 로봇은 이 식당에서 만드는 요리를 룸까지 배달하는 일을 한다. 심지어 로봇이 음료를 제조해 판매하는 자판기도 있다.

로봇이 객실의 손님에게 음료수를 가져다 주고 있다. 사진=신정은 특파원
룸서비스를 마친 로봇이 엘리베이터에 탑승하고 있다. 사진=신정은 특파원
미래형 호텔인 ‘플라이주 호텔’은 지난해 12월18일 알리바바가 시범 오픈한 곳이다. 플라이주 호텔의 중국명은 ‘페이주부커(菲住布渴)’다 ‘반드시 이곳에 머물러야 한다’라는 의미다. 하루 숙박비는 1399위안(약 24만원)부터다.

8층 규모의 호텔에는 290개 룸이 있고, 모든 시스템은 AI 서비스를 기반으로 작동한다. 알리바바의 클라우드 시스템, 타오바오 기술팀, 알리바바 A.I랩 등이 힘을 합쳤다.

알리바바 관계자는 “플라이주 호텔은 관광산업 혁신을 위해 구상한 곳이다. 주변에 상업시설이 많아 주중에는 거의 만실을 기록하고 있다”며 “점차 다른 도시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엘리베이터에서 열쇠 대신 얼굴 인식으로 객실 버튼을 누를 수 있다. 사진=신정은 특파원
1층 로비에는 음료를 제조하는 기계가 있다. 사진=신정은 특파원
플라이주 호텔 내부 모습. 사진=신정은 특파원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