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떡국 먹고 놀러 오세요”…서울시, 설 연휴 특별 문화행사[사회in]

이영민 기자I 2024.02.10 06:00:00

명절 연휴에 매일 전통문화 행사 진행
타악기 공연, 민속놀이 체험 등 볼거리 풍성
전통시장에선 방문객·취약계층 나눔행사

[이데일리 이영민 기자] 설 연휴 동안 서울시에서는 매일 다양한 문화행사가 열릴 예정이다. 우리 명절과 전통문화를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있어 남녀노소 부담 없이 연휴를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연합뉴스)
10일 서울시청에 따르면, 이번 명절 연휴 기간 동안 서울 중구 남한골 한옥마을에서는 ‘청룡이 나르샤’라는 제목으로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매일 설연휴 행사가 진행된다. 방문객들은 소원쓰기, 새해 윷점, 전통놀이, 떡메치기 등 체험행사를 무료로 즐길 수 있고, 유료로 운세 뽑기, 연 만들기, 활 만들기 등의 활동도 체험할 수 있다. 이날 오후 12시부터 3시 사이에는 ‘설 차례상 이야기’ 강연과 전통연희 ‘도는 놈, 뛰는 놈, 나는 놈’ 공연, 남해웅 부자가 펼치는 ‘판소리마당’ 무대가 1시간씩 펼쳐진다.

종로구 운현궁에서는 ‘2024 운현궁 설맞이 민속 한마당’ 행사가 열린다. 이날 오후 12시 운현궁 앞마당에서는 ‘떡국 나눔 마당’이 펼쳐져 선착순으로 떡국 300인분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곳에서도 관람객들은 제기차기, 윷놀이, 투호, 고무줄놀이 등 전통 놀이를 무료로 체험할 수 있다. 또 10일 오후 2시에는 전통 타악 그룹 ‘타래’, 11일 같은 시간에는 퓨전 국악그룹 ‘다온’의 공연이 있다.

연휴기간 동안 서울시 내 박물관도 문을 연다. 종로구 서울역사박물관과 서울우리소리박물관, 송파구 한성백제박물관은 박물관 전시뿐 아니라 공연·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종로구 광화문광장에 마련된 책 문화공간인 ‘광화문라운지’와 ‘세종라운지’도 연휴 동안 오전 11~20시까지 문을 연다. 광화문라운지에서는 11일 오후 5시부터 금관악기 연주회 ‘응답하라 19XX-20XX’가 개최된다. 사전신청을 한 30명은 좌석에서 공연을 관람할 수 있고, 미신청자의 현장관람도 가능하다.

한편, 서울시의 데이터센터 노후 전기설비 교체 작업 때문에 서울시 누리집과 문화본부 8개 누리집 서비스가 2월 8일 오후 6시부터 2월 12일 오전 11시까지 중단된다. 이에 따라 설 연휴 문화예술 프로그램에 관한 내용은 서울시 문화본부 블로그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및 각 기관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