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술발전에 따른 일자리의 생성과 소멸이 어떤 방향으로 진행될 것이며, 이로 인한 노동시장의 충격은 어떻게 완화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나름의 해답을 제시한다. ‘디지털화’와 ‘팬데믹’이라는 두 개의 파도를 맞이하고 있는 우리나라 대학의 혁신에 대해서도 분석한다. 고령화와 기술발전이라는 도전에 직면한 대한민국이 실효성 있는 직업재교육과 평생직업능력개발 제도를 모색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외국 사례를 참고한 ‘인생다모작’ 맞춤형 학습방안을 제안한다.
최근 유엔 무역개발회의(UNCTAD)는 한국의 국제적 지위를 기존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으로 변경했다. 국제적으로 명실상부한 선진국으로 인정받게 된 것이다. 그러나 선진국다운 인재육성이 이뤄지고 있는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저자들은 “우리나라의 국가경쟁령과 이를 뒷받침할 인재육성이 과연 선진국답게 시행되고 있는지 살펴보는데 이 책이 길잡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