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GO를 찾아서]'핫팩'은 '귀뚜라미'

김민정 기자I 2020.12.05 00:10:00

부모님 세대에는 향수를, 젊은 세대에겐 호기심 자극
"브랜드 활용한 이색 상품 계속 출시할 것"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면서 겨울철 대표 온열용품인 ‘핫팩’의 사용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국내 대표 보일러 제조업체 귀뚜라미가 세븐일레븐과 협업한 ‘귀뚜라미보일러 핫팩’을 출시했다.

귀뚜라미는 1969년 창업한 대한민국 1호 보일러 제조사로 귀뚜라미보일러라는 브랜드는 1987년에 만들어졌다.

로케트보일러 귀뚜라미 CF (사진=귀뚜라미 공식 유튜브 캡쳐)
당시 기름보일러의 연료가 떨어지기 전에 “찌르르” 하는 경보음을 울리는 보일러를 선보였는데 이 제품이 연료 보충에 어려움을 겪던 소비자들 사이에서 ‘귀뚜라미 소리 나는 보일러’로 불리며 큰 인기를 얻었다. 이후에도 귀뚜라미 보일러는 상품군을 다각화하는 등 소비자 확보에 힘을 쏟고 있다.

그런데 귀뚜라미가 이번엔 보일러가 아닌 핫팩을 선보인 이유는 뭘까. 이에 대해 회사 관계자는 “귀뚜라미보일러의 따뜻하고 친근한 이미지를 색다른 방법으로 전달하기 위해 핫팩을 출시했다”고 설명했다.

‘귀뚜라미보일러 핫팩’은 보일러 업계의 대표기업인 귀뚜라미가 MZ 세대(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합쳐 일컫는 말)를 공략하기 위해 만든 이색적인 상품이다.

(사진=귀뚜라미보일러 제공)
귀뚜라미 캐릭터를 활용해 ‘보일러처럼 따뜻한 핫팩’이라는 콘셉트를 표현한 이 상품은 부모님 세대에게는 향수를, 젊은 세대에게는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여기에 예년보다 일찍 시작된 추위에 편의점 핫팩 수요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최저기온(서울지역 기준)이 0도를 기록한 지난달 20일부터 지난 1일까지 핫팩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0.2% 늘어었다.

이와 관련해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레트로 감성 트렌드가 주목받으면서 일상생활에서 익숙한 브랜드와의 협업 상품이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주고 있다”며 “앞으로도 귀뚜라미보일러 브랜드를 활용한 이색 상품을 계속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MZ세대를 겨냥한 건 귀뚜라미뿐만 아니다. 최근 보일러업계는 편의점, 패션업계 등과 함께 따뜻한 이미지를 강조한 컬래버레이션 제품을 선보이며 젊은 층에 다가가고 있다.

귀뚜라미와 함께 보일러 업계 선두를 다투는 경동나비엔도 CU와 함께 방한용품을 선보였다.

(사진=이랜드 제공)
20여 년 전 “여보, 아버님댁에 보일러 놔드려야겠어요”라는 광고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경동나비엔은 이번에 해당 광고를 슬로건으로 내걸었다.

경동나비엔은 패션브랜드 스파오의 발열 내의 ‘윔테크’와 컬래버레인션도 진행, 에너지 낭비 최소화를 통해 난방비 절감·기후 변화 감소 등을 강조한 친환경 캠페인을 선보여 주목을 받았다.

이처럼 수십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장수기업들이 이색적인 협업 제품을 내놓는 이유는 고착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서다.

전문가는 “사업이 확장되면서 수십 년 동안 대중에게 각인된 이미지를 바꿔야 하는 경우 기업들은 젊은 세대에게 변화를 인지시키기 위해 컬래버레이션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라며 “잠재적인 소비자인 MZ세대를 대상으로 미리 마케팅을 해야 미래에 최초 소비를 이끌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전문가들은 기존 브랜드와 협업 대상 브랜드 간의 일지성이 부족한 협업은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전문가는 “유행이 빠르게 바뀌고 콘텐츠를 쉽게 소비하는 MZ세대의 스낵컬쳐에 단순히 편승하며 관련성 없는 기업과 마구잡이로 협업을 진행하는 일은 삼가야 한다”며 “단순히 제품 패키지 디자인만 바꿀 것이 아니라 브랜드 ‘핏’을 강조하는 제품을 아예 새롭게 창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