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의 날 피의 토요일 부른 미얀마군부…국제사회 본격 개입 나서나

이준기 기자I 2021.03.29 00:40:00

하루 100명 사망에 어린이들까지 잇달아 희생
유엔 특별보고관, 안보리 결의·정상회의 촉구
내전 가능성에 유엔 행동 주목…열쇠 쥔 中·러

미얀마 최대 도시 양곤에서 2일(현지시간) 벌어진 군부 쿠데타 규탄 시위 현장에 경찰이 발사한 최루 가스가 자욱하다. 미얀마 군경은 이날 시위대를 향해 실탄을 발사해 최소 3명이 중상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사진=양곤 로이터/연합뉴스).
[이데일리 이준기 기자] 지난 주말 이른바 ‘피의 토요일’ 이후 미얀마 군부를 향한 국제사회의 분노가 거세지고 있다.

누적 사망자 수가 500명에 육박하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또는 국제 긴급 정상회담 등을 통해 미얀마 사태 개입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미얀마 내 민주진영에선 소수민족 무장 반군과 손을 맞잡아 무장투쟁, 즉 ‘내전’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 유엔 주도의 군사개입 가능성까지 점쳐진다. 미얀마 군부에 우호적인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중국과 러시아도 현 상황을 외면하기 쉽지 않아 보인다.

미얀마 나우·이라와디 등 현지매체에 따르면 제76회 미얀마군(軍)의 날인 27일(현지시간) 하루에만 100명 이상의 사망자가 나왔다. 최대도시 양곤을 비롯해 만달레이·사기잉·바고·마그웨·카친 등 40여개 도시에서 시위대를 향한 미얀마 군경의 동시다발적 발포에 따른 것이다.

문제는 유혈진압 대상에 어린이들도 예외가 아니었다는 점이다. 현지 언론인 이라와디는 7살, 10살, 13살 어린이가 총격에 희생됐다고 전했다. 로이터통신은 사망자 중 5살 어린이가 포함됐다고 보도했다. SNS엔 총격을 입은 어린아이들의 사진·동영상이 확산하면서 공분을 사고 있다.

상황이 이렇자 쿠데타 발발 전까지 군부와 우호적 관계를 유지해왔던 샨족복원협의회(RCSS)·카렌민족연합(KNU) 등 소수민족 무장반군들도 군부와 선 긋기 들어갔다.

민주진영 대표격인 ‘연방의회 대표위원회’(CRPH)가 이들과 연대를 모색 중이어서 자칫 ‘군부 대(對) 민주진영·무장반군’ 구도의 ‘내전’이 현실화할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톰 앤드루스 유엔 미얀마 인권특별 보고관은 “전세계가 행동에 나서야 한다”며 안보리 결의·정상회의 등을 통한 유엔 차원의 행동을 촉구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