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골든글로브, 보이콧·생중계 중단에도…내년 1월 9일 시상식 강행 [종합]

김보영 기자I 2021.10.16 11:06:25

외신들 "업계 반감만 불러일으킬 것"
크리틱스 초이스와 같은 날 시상…"적대적 조치" 비판
NBC "생중계 NO"…방송·스타 없는 시상식 될까
"제작자들 작품 출품조차 하지 않을 것"

(사진=골든글로브)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미국 최고 권위의 영화 시상식 중 하나로, 78년 역사를 자랑하고 있는 골든글로브가 업계의 보이콧을 겪는 와중에도 내년 1월 시상식 일정을 확정하며 강행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 그러나 외신들은 골든글로브의 강행 노력에도 걷잡을 수 없는 보이콧 열기에 시상식이 파행될 조짐을 보인다는 관측이다. 수상 배우들이 일제히 트로피를 반납하며 참석을 거부하는가 하면, 매년 시상식을 중계하던 방송사 NBC마저 내년 골든글로브 행사를 송출하지 않겠다고 선언하는 등 싸늘한 반응이 감돌기 때문이다.

골든글로브를 주관하는 미국 할리우드외신기자협회(HFPA)는 15일(이하 현지시간) 생중계 여부와 관계 없이 79회 골든글로브 시상식 일정을 내년 1월 9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현지 연예 매체인 할리우드 리포터, 버라이어티, 데드라인 등 외신들은 일제히 “골든글로브가 시상식 불참을 선언하는 영화 및 TV 업계 종사자들의 보이콧이 이어지고 있음에도 시상식을 강행하려 한다”고 보도했다.

할리우드 리포터는 “보이콧 등 문제들을 해결하기도 전에 시상식을 강행하려는 HFPA의 결정은 나아가 남아있던 견고한 지지층마저 반감을 갖고 등을 돌리게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78년 전통을 지닌 골든글로브는 미국에서 아카데미상(오스카)과 함께 양대 영화상으로 손꼽히는 시상식이다. 그러나 지난 5월 백인 위주의 회원 구성으로 인한 인종차별 논란과, 성차별 논란, 불투명한 재정관리 등 부정부패 의혹까지 불거지며 보이콧에 직면했다. 앞서 골든 글로브는 올해 할리우드 배우 브래드 피트가 설립한 미국의 제작사가 만든 영화 ‘미나리’(감독 정이삭)를 영어가 아닌 외국어(한국어)로 채워진 영화란 이유로 외국어영화상 부문으로 분류해 인종차별 논란을 낳은 바 있다.

협회 회원 중 흑인 등 유색인종이 단 한 명도 없어 인종차별 비판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고, 여기에 배우 스칼렛 요한슨이 회원들로부터 성차별을 당했다고 폭로해 의혹은 확산됐다.

할리우드 스타들 및 유명 영화 및 TV 제작자들은 일제히 시상식 보이콧을 선언했다. 워너브러더스 및 넷플릭스 등 미국의 대형 제작사들도 이에 동참했으며, 톱 할리우드 배우 톰 크루즈마저 그간 자신이 수상했던 트로피들을 전부 반납하며 보이콧 열기에 합세하자 전세계 이목을 집중시켰다.

재정 투명성 문제까지 불거지자 HFPA는 개혁안을 내놨다. 하지만 생중계 방송사인 NBC가 이에 대해 “보다 의미있는 개혁”을 주문하며 생중계 중단을 선언했다. 당시 NBC는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라도 우리는 HFPA가 모든 것을 제대로 되돌려 놓기 위한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강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입장을 내놨다.

그럼에도 HFPA가 이를 듣지 않고 내년 시상식 일정을 그대로 확정한 만큼, 생중계도 스타도 없는 사상 초유의 초라한 시상식이 되거나 파행될 수도 있다고 외신들은 분석했다. 실제로도 이미 다수의 영화, 드라마 제작사들이 시상식 후보 선정을 위한 작품 출품을 하지 않을 것이란 전망까지 제기된다.

게다가 골든글로브는 미국 영화·방송 비평가들이 주관하는 ‘크리틱스 초이스’ 시상식과 같은 날짜에 일정을 잡는 무리수로 할리우드 비평가들의 반발까지 샀다.

크리틱스 초이스 협회는 이와 관련해 HFPA와 같은 날 입장을 내고 “내년 1월 9월 골든글로브 시상식 개최는 ‘적대적인 조치’”라며 강력히 비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