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아시아축구연맹 "26일 평양 북한-일본 북중미 월드컵 예선 불가"

주미희 기자I 2024.03.23 11:10:45
21일 열린 일본과 북한의 FIFA 북중미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사진=AP/뉴시스)
[이데일리 스타in 주미희 기자] 북한과 일본의 2026 국제축구연맹(FIFA) 북중미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경기가 결국 예정된 날짜에 열리지 못하게 됐다.

아시아축구연맹(AFC)은 22일 오후 홈페이지를 통해 “26일 개최하기로 한 북한·일본의 북중미월드컵 2차 예선 경기는 예기치 못한 사태로 인해 기존 일정대로 열리지 않는다”고 공식 발표했다.

북한은 지난 20일 불가피한 사정으로 경기 장소를 중립지역으로 옮겨야 한다고 AFC에 통보한 바 있다.

이 경기는 평양에서 열릴 예정이었다. 21일 일본 도쿄 신주쿠의 신국립경기장에서 열린 3차전은 일본이 북한을 1-0으로 이겼다. 두 팀은 홈 앤드 어웨이 방식에 따라 26일 4차전을 평양의 김일성경기장에서 치를 예정이었다.

북한이 홈 경기를 거부한 구체적인 사유는 알려지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일본 교도통신은 “북한에서 일본의 ‘악성 전염병’이 보도되고 있다”며 “일본에서 감염자가 늘고 있는 연쇄상구균독성쇼크증후군(STSS)을 경계한 방역상 조치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평양 경기가 돌연 취소되자 일본 대표팀도 조기 해산했다. 일본축구협회는 22일 홈페이지를 통해 “AFC를 통해 FIFA와 논의한 결과, 26일 예정된 월드컵 2차 예선 경기는 평양이나 중립지역에서 열리지 않게 됐다”며 “이번 결정에 따라 대표팀은 22일로 3월 A매치(국가대표팀 간 경기) 활동을 종료한다. 이번 경기에 대해서 어떤 조치가 이뤄질지는 추후 확정되면 알리겠다”고 밝혔다.

일부 일본 매체는 일정 연기 시 6월 A매치 기간에 추가로 경기를 편성하기 쉽지 않은 만큼 자국의 몰수승을 점치고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