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더 큰 행복 실현' 앞당기는 포천 고향사랑기부제…올해도 계속

정재훈 기자I 2024.03.28 00:00:00

"기부자들 성향 파악 완료…홍보에 총력"
작년 807명 참여해 7973만원 모금 '성과'

[포천=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포천시가 올해 2년 차를 맞은 고향사랑기부제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홍보에 총력을 기울인다.

백영현 경기 포천시장은 “지난 한해, 포천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기부를 실천해 주신 기부자들께 깊이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올해도 시민과 기부자들이 모두 공감하고 만족할 수 있는 답례품 제공과 참신하고 투명한 기금사업 발굴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백영현 시장이 ‘고향사랑기부제’ 기부제 활성화를 위해 경기도 김포시에 기부를 하고 기념촬영을 했다.(사진=포천시)
경기 포천시에 따르면 ‘고향사랑 기부금에 관한 법률’ 시행에 맞춰 시는 지난해 1월 1일부터 ‘포천시 고향사랑 기부금 모금 및 운용에 관한 조례’를 시행, 고향사랑기부제의 기반을 마련했다. 이같은 제도적 기반을 토대로 1년 동안 포천시의 고향사랑기부제에 참여한 사람은 807명으로 총 831건, 7973만원을 기부한 것으로 집계됐다.

포천시의 2023년 기부금은 11월까지 390여건에 그쳤지만 12월 400명이 넘는 기부자가 몰리면서 441건, 4309만원이 더해지며 약 8000만원의 기부금으로 마무리됐다. 시는 10만원을 기부하면 전액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단 점이 각광을 받으면서 연말정산을 앞두고 기부자가 몰린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금액별 기부현황을 보면 10만원 미만 132건(15.9%), 10만원 이상 100만원 미만 697건(83.9%), 100만원 이상 2건(0.2%)으로 전액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10만원을 기부한 경우가 683건으로 전체의 5분의 4를 차지했다.

포천시는 총 25종으로 답례품을 마련했다. 지역화폐부터 쌀, 사과, 막걸리, 잣, 한우, 들기름, 김치, 벌초 대행 서비스, 캠핑장이용권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구성했다. 이중 작년 한 해 기부자들이 가장 선호했던 답례품은 지역화폐인 포천사랑상품권으로 628건의 주문 중 222건으로 약 35%의 비율을 차지했으며 이어 쌀이 140건, 잣이 81건으로 기부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시는 고향사랑기부제가 이같은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이유로 다양한 홍보전략을 꼽았다. 시 홍보대사인 국민가수 이병찬이 직접 부른 포천고향사랑기부제 CM송과 홍보 영상 제작을 통해 고향사랑기부제를 적극적으로 알렸고 지난해 9월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제1회 고향사랑기부제 박람회’에 참가해 포천의 다양한 답례품을 선보였다.

백영현 시장(가운데)이 포천 고향사랑기부제에 참여한 가수 임영웅 팬클럽 영웅시대 회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포천시)
아울러 포천 출신인 가수 임영웅의 팬클럽 ‘영웅시대’ 회원들도 포천의 고향사랑기부제에 참여, 기부를 실천하기도 했다. 백영현 시장이 직접 ‘고향사랑기부제 인증 챌린지’에 참여하고 SNS 빈칸 이벤트를 통해 ‘포천고향사랑기부제’에 대해 알리기 위해 노력한 점 또한 효과를 봤다.

고향사랑기부제는 제도의 취지대로 여러 지자체의 열악한 지역재정 확충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고 평가받는다. 재정자립도가 낮은 지자체도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통해 모금액을 늘리고 지역재정을 확충, 다양한 기금사업을 추진할 수 있기 때문이다.

포천시 역시 지난해 기부한 기부자들의 관심과 정성에 보답하기 위해 보다 의미있는 방향으로 지역 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증대시킬 수 있는 기금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백 시장은 “올해 2년 차를 맞은 고향사랑기부제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기부자 발굴을 위한 홍보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며 “특히 지난 1년간의 고향사랑기부제 운영을 통해 기부자들의 기부 양상을 파악한 만큼 보다 착실한 홍보를 통해 기부자들이 선한 영향력을 확산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