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北-中 육로 무역 재개?…北, 국경 해제 움직임 포착

송주오 기자I 2023.05.07 08:27:49

VOA, 민간위성사진 근거로 주장
압록강철교 인근 中 야적장 물체로 가득 채워져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북한이 코로나19 방지를 목적으로 봉쇄했던 국경을 해제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조선중앙TV는 지난 1월 8일 겨울철 들어 남조선(한국)과 일본, 중국 등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병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고 보도했다.(사진=연합뉴스)
7일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북한과 중국 사이 도로를 이용한 육로 무역이 재개됐다고 추정할만한 단서가 최근 위성 사진에 포착됐다.

민간 위성사진 업체 ‘플래닛 랩스’의 지난 1일자 사진에서 북중 접경지대인 중국 단둥과 북한 신의주를 연결하는 압록강철교(중조우의교) 인근의 중국측 세관 야적장이 물체로 가득 찬 모습이 찍혔다. 앞서 지난달 30일 찍은 위성사진에서도 야적장 절반가량이 채워진 상태였다.

해당 장소는 코로나19 이전 신의주로 돌아가고자 대기하는 컨테이너 트럭들의 집결지로 사용됐다. VOA는 “해당 물체가 트럭이라면 육로를 이용한 북중 무역이 3년여 만에 재개됐다는 해석을 내릴 수 있다”고 전했다.

북한은 코로나19 사태가 터지자 2020년 초 국경을 완전히 봉쇄했다가 지난해 9월 북중 화물열차 운행을 재개하고 해상 운송도 제한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에 지금껏 통제되고 있던 단둥~신의주 간 도로 통행에 변화가 감지된 것이다.

북한 당국이 열차로 들여온 중국 물품에 대한 방역을 완화해 신속하게 내부로 이동시킨다고 볼 수 있는 단서도 포착됐다. VOA에 따르면 북한 의주비행장을 촬영한 1일자 위성사진에 화물이 보이지 않았다. 의주비행장은 방역을 위해 중국에서 철도로 넘어온 화물을 격리하는 장소다.

북한이 화물의 방역 격리 기간을 기존 3개월에서 대폭 줄였거나 아예 격리를 없앴기 때문일 수 있다는 분석이 제시된다.

다만 북한과 중국 간 철로 무역 비중 증가로 의주비행장을 비운 것을 화물 유입 중단으로 볼 수 없다는 지적도 있다.

중국 해관총서는 3월 북중 무역 총액이 1억5846만달러(약 2098억원)로 2월 대비 약 31% 증가했다. 올해 1∼3월 누적 교역액은 4억8585만달러(약 6432억원)로 작년 동기 대비 147% 증가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