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호갱탈출 E렇게]KF94 마스크 제대로 고르는 방법

유현욱 기자I 2021.08.08 06:00:00

'의약외품' 표시 꼭 확인하기
내 얼굴에 맞는 마스크 선택하기

[이데일리 유현욱 기자]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한 달 이상 이어지고 있다. 코로나19를 예방하는 일상 속 필수 위생용품으로 자리 잡은 일회용 마스크. 그 중 작은 유해 입자를 94% 이상 차단할 수 있는 보건용(의약외품) KF94 마스크를 제대로 고르는 방법을 알아보자. 한우영 한국소비자원 시험검사국 섬유고분자팀 선임연구원이 웹진 소비자시대 2021년 8월호에 쓴 글을 참조했다.

한 선임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고 판매하는 보건용 마스크인지 ‘의약외품’ ‘KF94’ 표시를 꼭 확인하고 구매하라”고 주의를 당부했다. 보건용 마스크의 허가 현황은 의약품안전나라 내 고시/공고/알림 - 코로나19관련 허가승인현황에서 확인 가능하다. 5일 기준 총 7337건이 등록돼 있다.

이어 “마스크가 착용자의 얼굴에 비해 크면 잘 밀착되지 않고 틈이 생겨 입자 차단 성능이 떨어질 수 있고, 너무 작으면 귀가 당겨져 통증이 생길 수 있다”면서 “마스크별 유형과 세부치수 정보를 확인해 본인의 얼굴 특성에 잘 맞는 마스크를 선택하라”고 조언했다.

한 선임은 “마스크를 착용할 때에는 입과 코를 완전히 가리도록 착용해야 한다”면서 “보건용 마스크의 정전필터는 물에 닿으면 성능이 떨어지므로 세탁해 사용하지 말고, 한 번 사용한 마스크는 재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했다.

(자료=소비자원)
한편 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객관적인 상품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KF94 마스크 9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 품질, 위생성, 치수 등을 시험 평가한 결과를 공개했다. 이를 일문일답 형식으로 요약했다.

-인체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만큼 안전한가?

△테스트 제품 모두 안전성에 이상 없음

-마스크의 성능은 아무 이상 없는가?

△테스트 제품 모두 KF94 마스크의 핵심 성능 충족

-마스크의 위생, 철저히 잘 지켜지고 있는가?

△테스트 제품 모두 이물, 냄새 등 위생성 문제없음

-마스크에 오염이 생길 경우, 잘 닦이는가?

△테스트 제품 모두 표면에 묻은 오염을 비교적 쉽게 닦아 낼 수 있음

(표=소비자원)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