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흔들리는 K무비③]김선아 영진위 직무대행 "콘텐츠 선순환 OTT도 동참해야"

김보영 기자I 2024.03.12 06:00:00

김선아 영진위원장 직무대행 인터뷰
영발기금 고갈 해결책, OTT도 함께 고민할 문제
"영발기금 없었다면 독립영화 상영·배급 불가했을 것"
"영발기금 납부 아니라도…해외 OTT도 주체돼야"

김선아 영진위 직무대행.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에서 두각을 드러내는 K콘텐츠 활약은 저변에 한국 영화가 발전해 온 노하우와 힘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일입니다.”

김선아 영화진흥위원회(영진위) 위원장 직무대행은 한국 영화의 풀뿌리가 되어준 영화발전기금(이하 영발기금)의 고갈을 막을 해결책을 OTT도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영화계에 OTT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졌고, 영화계 발전을 위해 더 기여해야 하는 주체라고 주장한다. 김 직무대행은 최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수십 년 한국영화의 역사가 양성한 수많은 창작자가 국내 및 글로벌 OTT에서 활약을 펼치며 수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며 “콘텐츠 선순환을 위한 노력을 OTT도 할 필요가 있는 점은 분명하다”고 설명했다.

영발기금의 폐지 가능성까지 거론하는 영진위는 현재 거센 풍랑을 선장 없이 헤쳐가고 있다. 지난 2년간 활동했던 박기용 영화진흥위원장이 지난 1월 말 사임하며 위원장 자리가 공석이 됐기 때문이다. 박 전 위원장이 자리에서 물러난 지 한 달이 넘었으나 새 수장의 인선은 미뤄지고 있다. 2월 초부터 김선아 부위원장의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 중이다.

알각에선 영발기금 폐지를 주장한다. 국민과 극장이 낸 입장료 부담금이 실질적으로 국민의 권익 향상이나 극장 여건 개선에 기여한 바가 미미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김 직무대행은 우리 국민의 문화 향유권 향상에 영발기금 역할이 크다고 반론했다. 그는 “팬데믹 시기엔 극장 기획전이나 배급되지 못한 영화들을 상당 부분 지원했고, 관객 모집을 위한 극장의 프로모션 예산은 물론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영화사들에 고용인력의 인건비를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진행했다. 특히 독립·예술 영화들은 영발기금이 없었다면 상영 및 배급 자체가 사실상 불가능했을 것이다”고 부연했다.

특히 입장료 부담금 폐지가 티켓값 하락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미미할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국민이 함께 부담한 기금으로 우리 영화가 세계에 사랑받고, 한국문화를 풍성케 하는 것이 기금의 이익을 국민에 되돌려주는 방식이 아닐까”라며 “일반 회계 예산을 통한 국고 지원 역시 확대될 필요도 있다”고 의견을 피력했다.

토종 OTT만 부담이 가중될 수 있다는 업계의 우려도 있다. 또 소비자의 구독료 인상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한다. 김 직무대행은 “OTT도 극장 영화처럼 콘텐츠 시장의 선순환에 도움을 줘야 한다는 주장은 이미 여러 연구와 논의를 통해 업계에서 공감하는 부분이지만 OTT가 도움에 기여하는 방식이 꼭 영발기금 형태의 부담금이 될 필요는 없다”면서 “해외 OTT까지 주체로 포함해야 한다는 점은 확실하지만 구체적인 방식은 전문가들이 더 많은 논의를 거쳐서 결정해야 할 사항이다”고 대답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