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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덕희' 감독 "절망 안기는 보이스피싱…가볍게 여겨선 안 돼"[인터뷰]

김보영 기자I 2024.02.11 07:00:00

'시민덕희', 연휴 신작 공세 이겨내고 역주행 눈길
박영주 감독 첫 장편 상업영화…"피해자 만나며 확신"
"출연 배우 7명 그 사이 '슈스' 돼…이 역시 나의 복"
"라미란 선배님, 큰 그림 볼 줄 알아…똑똑한 배우"

박영주 감독. (사진=쇼박스)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보이스피싱 피해를 입으신 분들 중 극단적 선택을 하시는 경우도 많아요. 창피함과 자책감 때문에요. 보이스피싱이 단순히 돈을 빼앗는 범죄를 넘어 누군가에게 좌절과 절망까지 안겨주는 범죄구나 깨달았죠.”

보이스피싱 피해자를 주인공으로 내세운 영화 ‘시민덕희’의 각본을 쓰고 연출한 박영주 감독은 “코미디 프로그램의 소재로 쓰이는 등 보이스피싱 범죄가 희화화된 부분들이 많다”며 “가볍게만 생각할 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었다”고 이같이 말했다.

지난 달 24일 개봉한 ‘시민덕희’는 보이스피싱을 당한 평범한 시민 ‘덕희’(라미란 분)에게 사기 친 조직원 ‘재민’(공명 분)의 구조 요청이 오면서 벌어지는 통쾌한 추적극이다. 2016년 보이스피싱 총책 검거 실화를 모티브로 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단편 ’1킬로그램‘, 중편 ’선희와 슬기‘ 등을 선보이며 영화계 뉴 제너레이션으로 주목받는 박영주 감독이 도전한 첫 상업 장편 영화다. 라미란과 공명, 염혜란, 장윤주, 안은진, 이무생, 이주승 등 현재 안방극장과 충무로를 종횡무진 중인 대세스타들이 총출동했다.

’시민덕희‘는 ’웡카‘와 ’데드맨‘, ’도그데이즈‘, ’소풍‘, ’아가일‘ 등 설 연휴를 앞두고 개봉한 신작들의 공세에도 불구하고, 입소문의 힘을 입어 역주행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개봉 3주차에 접어들며 누적 관객 수 100만 관객을 돌파했고 설 연휴 특수가 시작된 지난 8일 신작들을 누르고 ‘웡카’에 이어 박스오피스 2위, 한국영화 박스오피스 1위를 탈환했다. 누적 관객 수도 110만 명을 넘어섰다. 실관람객 반응을 종합한 CGV에그지수도 96%(100% 만점)를 기록하는 등 호평이 이어진다.

’시민덕희‘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개봉이 밀려 5년 가까이 기다린 작품이다. 박영주 감독은 “(개봉 전까지)마음고생을 많이 했다. 빨리 보여드리고 싶은 마음이 컸기 때문”이라면서도, “그래도 전화위복이 된 게 영화에 출연한 저희 배우 7명이 그 사이 모두 ’슈스‘(슈퍼스타)가 되셨다. 이 역시 나의 복이라 생각했고, 즐겁게 임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사진=쇼박스)
’시민덕희‘는 제작사의 권유로 실화 소재를 접한 박영주 감독이 각본을 쓰고 연출까지 한 작품이다. 그간 단편, 한 시간 이내의 중편 영화만 선보였던 박영주 감독은 처음 장편 상업영화를 연출하며 느낀 애로사항을 묻자 “두 시간 짜리 호흡을 만드는 게 가장 어려웠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후반부로 갈수록 힘있게 이야기들이 굴러가줘야 했고, 플롯의 핵심들이 인물들에게 힘을 실어줄 수 있어야 했다. 감독으로서 하고싶은 이야기의 메시지도 잘 드러났으면 했다”고 부연했다.

보이스피싱 범죄에 가담했던 사람들을 만나고, 경찰서를 돌아다니며 보이스피싱 피해자들을 취재하는데 3개월. 박영주 감독은 “경찰서도 여러 군데를 다니며 (보이스피싱 범죄를 수사하는) 지능팀의 현실적 애로사항들을 조사했다”며 “책들도 많이 읽고 실제 사례들을 자료 조사를 통해 수집하는 과정을 거쳤다”고 되돌아봤다. 또 “서로 처한 환경과 상황의 톤이 다른 주인공 덕희와 재민의 동맹을 어떻게 진정한 하나로 만들 수 있을지, 어떻게 해야 두 사람에게 관객들이 모두 몰입하고 공감하게 만들어 이야기를 끌고 나갈 수 있을지에 중점을 두고 각색했다”고도 강조했다. 범죄와 범죄 피해자들이 처한 상황과 심경 자체는 진지하고 무겁게 다루되, 덕희의 주변 인물들을 통해 중간중간 유쾌한 유머들을 배치해 분위기를 환기했다고도 덧붙였다.

’시민덕희‘ 실화의 실제 주인공 김성자 씨를 만나며 이 영화를 반드시 개봉시켜야겠다는 확신이 들었다고. 그는 “이 작품에 사회적 가치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실화 속 주인공 김성자 씨는 당시 상황 속에서 본인이 느끼셨던 심경적 부분을 많이 공유해주셨다”며 “덕분에 피해자들의 심리를 잘 파악할 수 있었다. 피해자들을 만난 경찰들의 애티튜드를 표현하는데도 참고가 많이 됐다”고 떠올렸다. 영화를 본 김성자 씨의 반응도 전했다. 박 감독은 “김성자 씨는 당시 가해자로부터 합의금을 받는 것도 거부하셨기에 자신이 한 일에 대한 (국가로부터 등) 보상을 제대로 받지 못한 억울함이 있으셨다고 하더라. 그러다 이 영화를 보고 많은 위로가 되셨다고 전해들었다”고 말했다.

범죄 추적 액션을 연출하며 느낀 쾌감도 있었다고. 박영주 감독은 “액션장면이 많지는 않지만 총책(이무생 분)이란 캐릭터의 성격을 잘 보여줄 수 잇는 신들이 필요했다”며 “그런 면에서의 액션신들을 고민했다. 촬영 자체는 정말 재미있었다. 제가 너무 즐거워하며 ‘(액션 촬영을)더 해야 하는 것 아닌가’ 이야기하니 주변에서 말렸을 정도”라는 너스레로 웃음을 안겼다.

후반부에 총책이 지극히 깔끔한 수트 복장으로 유유히 공항 체크인을 하러 가는 장면에 대해선 “밖에선 이 사람도 멀쩡해보일 것 같더라”며 “이 사람은 사람보다 돈을 우선시하는 사람이기에 보이스피싱 콜센터도 범죄라기보단 비즈니스처럼 여겼을 것이다. 그런 만큼 남들 눈에 이 사람이 멀쩡히 일을 하는 사람처럼 보일 수 있겠단 생각이 들었다. 그런 갭이 더 이 사람을 섬뜩해 보이게 만들 것이라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주인공 덕희를 생생하고 절절히 표현해준 배우 라미란을 향한 감사함을 표현하기도 했다. 박영주 감독은 “미란 선배와 작업한 건 정말 행운”이라며 “원래도 연기 잘하시는 건 알았지만 같이 작업해보니 연기력을 떠나 너무 똑똑한 배우라는 생각이 들더라. 어려운 대사가 많은데도 그걸 전부 자신의 색깔로 만들어 표현해내는 것을 보며 놀랐다. 촬영 현장이 행복하고 즐거웠다”고 전했다.

이어 “연출가의 머리 속을 들어갔다 나오신 것처럼 연기를 하신다. 큰 그림을 보시더라”며 “성격도 워낙 좋으셔서 현장 분위기도 화기애애했다. 우리 스태프들은 미란 선배님을 ‘선녀’라고 불렀을 정도”라고 덧붙였다.

차기작 계획도 전했다. 박영주 감독은 “처음으로 로맨스 드라마 장르를 써보고 있는데 너무 어렵더라”며 “이번에 내가 로맨스를 잘 못하는구나 깨달으며 실제라도 연애를 해봐야 하나 반성 중”이라고 토로해 폭소케 했다. 이어 “기회가 되면 가족드라마도 해보고 싶다. 자신 자체가 가족에 대한 애증을 많이 느껴왔기에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가족드라마를 뮤지컬 형식으로 풀어내면 어떨까 생각 중이다. 그게 요즘 생각 중인 가장 큰 프로젝트이기도 하다”고 귀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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