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천당과 지옥 오간 제이엘케이, 무너진 신뢰 딛고 가치 입증할까

송영두 기자I 2023.11.20 09:03:37

의료AI 업계 최초 건강보험 비급여 적용
기업가치 저평가 강조, 하지만 고위 임원 지분 매도
신뢰도 타격, 주가도 급락. “2024년 美서 가치 입증할 것”

이 기사는 2023년11월15일 09시03분에 팜이데일리 프리미엄 콘텐츠로 선공개 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송영두 기자]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제이엘케이가 열흘새 주가가 오락가락 행보를 보인다. 업계 최초 건강보험 적용이라는 호재로 주가를 끌어올렸지만, 이내 고위 임원의 지분 매도로 주가가 곤두박질치는 모양새다. 특히 회사가 나서 기업가치가 저평가됐다고 주장했지만, 복수의 임원이 오히려 지분 매도에 나서면서 기업 신뢰도에도 금이 갔다는 분석이다. 회사는 2024년 미국 시장에 진출해 그 가치를 입증하겠다는 계획이다.

1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제이엘케이(322510)는 13일 주가가 2만1800원으로 마감했다. 이는 전일 2만4600원 대비 11.38%(2800원) 하락한 수치다. 지난 10월 31일부터 4거래일 연속 오름세를 보였던 주가는 11월 3일 3만150원까지 올라섰지만, 7일부터 13일까지 4거래일 하락세를 보이며 다시 2만원대로 주저앉았다. 이 기간 주가는 약 27.7% 하락했다.

지난달 30일 제이엘케이는 AI 뇌경색 유형 분류 솔루션 ‘JBS-01K’가 건강보험 수가 적용이 결정됐다고 밝힌바 있다. 이는 의료 AI 업계 최초로 업계는 물론 시장 및 투자자들 사이에서 큰 반향이 일었다. 10월 31일부터 주가가 연속으로 상승한 것도 이런 이유였다. 제이엘케이 관계자는 “뷰노(338220)의 딥카스가 앞서 비급여 적용을 받았지만, 제이엘케이 제품은 혁신의료기기 통합 심사 평가제도 트랙을 통해 비급여를 적용받은 사례다. 해당 트랙으로 비급여를 적용받은 사례는 제이엘케이가 최초”라고 말했다.

제이엘케이 최근 주가 흐름.(자료=네이버페이 증권)
저평가라더니...임원은 장내 지분 매도

의료 AI 기업 최초 혁신의료기기 통합 심사 평가제도 트랙을 통한 건강보험 비급여를 적용받으면서, 제이엘케이는 향후 국내 사업에서 상당한 실적을 쌓을 것으로 기대됐다. 국내 뇌질환 환자의 MRI 촬영 건수는 553만건에 이르며, 뇌질환 환자가 지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특히 뇌졸중 확진자뿐 아니라 검진 및 의심환자까지의 진료 시장을 계산하면 그보다 더 큰 시장성을 가지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해외의 경우 매년 1500만명 이상의 신규 환자가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회사 측은 지난 2일 ‘제이엘케이,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세계 최초 AI 뇌졸중 전문기업’이라는 제하의 보도자료를 통해 현재 기업 가치가 극히 저평가됐다고 주장했다. 제이엘케이가 비교 대상으로 제시한 기업은 미국 라피드AI와 이스라엘 비즈AI다. 해당 기업들은 이미 미국시장에서 분기에 약 1000억원에 넘는 매출을 기록 중인 기업이다. 이들 기업 가치는 약 2조~4조에 달하는데, 제이엘케이도 이와 유사하거나 더 높다는게 회사 측 주장이다. 회사의 이런 언론플레이가 주가 상승에도 영향을 끼쳤다는 게 업계 설명이다.

하지만 기업가치가 저평가됐다는 제이엘케이의 주장이 무색하게 고위 임원들이 최근 지분 장내 매도해 주가 하락은 물론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10일 제이엘케이 이명재 부사장과 강신욱 부사장이 각각 24만2500주(1.51%)씩 총 3.02%를 5거래일(6일~10일)에 거쳐 장내 매도했다. 총 115억원의 시세차익을 거뒀다. 이들은 지난 4월 스톡옵션 행사(1주당 2500원)로 지분을 취득했는데, 약 7개월만에 모두 매도했다. 회사가 시장과 투자자들에 기업가치 저평가를 주장할 때 내부자인 임원은 지분을 팔아치운 것이다.

임원 등 고위 내부 관계자의 주식 매도는 현재 주가가 고점으로 인식되고, 매도로 인한 주가 하락은 투자자들에게 악재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제이엘케이에 대한 여론이 악화되고 있다. 제이엘케이 관계자는 “최근 경기 불황 등의 영향으로 어쩔 수 없는 개인적인 자금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었다”며 “현금화한 주식은 지극히 개인적인 사용 목적이다. 임원들은 현재 당사 기업가치가 저평가돼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수준 높은 기술력과 솔루션 경쟁력, 국내 점유율 등 기반 시장성을 예측한다면 경쟁 피어 그룹인 라피드와 비즈사 가치보다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별개로 김동민 제이엘케이 대표는 “제이엘케이 향후 미래에 대한 기업가치를 높게 평가해 당사 주식을 보유 중인 주주,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 중인 투자자, 예기치 않은 해당 사태로 불편을 겪으신 모든 분들께 죄송하다”며 “본격적인 매출이 발생하는 시점의 향후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의 40%를 장내 자사주 매입과 100% 소각을 단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美서 성과 낸다는데...그 가능성은

제이엘케이는 현재 미국 시장 진출에 큰 희망을 걸고 있다. 국내에서 본격적인 매출이 발생하고, 미국 진출에 성공하면 수조원 이상의 기업가치를 갖게 될 것이라는 게 회사 측 주장이다. 제이엘케이는 2024년 미국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회사 측은 그 배경으로 뇌졸중 솔루션의 여러 경쟁력을 꼽고 있다. 제이엘케이 관계자는 “뇌졸중 전주기 11가지 풀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은 제이엘케이가 세계에서 유일하다. 이는 더 많은 큰 시장의 진입이 가능하다”며 “뇌질환의 모든 의료영상기기인 MRI, MRA, CT, CTA 등 모든 장비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뇌졸중 병변 검출뿐만 아니라 진단용으로도 가능하게 설계됐다. 실시간 진단을 할수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라피드AI 사의 제품 대비 제이엘케이의 솔루션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라피드사의 MRI가 전체 뇌경색 환자의 39%에서만 병변을 검출했는데, 제이엘케이의 ‘JBS-01K’는 98.1%에서 검출해 월등한 성능 차이를 보였다. 회사 측은 “전문가도 육안으로 구분이 어려울 수 있는 작은 병변 검출 성능이 월등했다. 뇌경색 부피 측정에서도 경쟁사 솔루션 대비 5배 더 정확한 성능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업계에서는 제이엘케이의 미국 시장 안착은 제품력과 함께 어떤 파트너사를 만나느냐에 달린 것으로 보고 있다. 제이엘케이와 유사한 의료AI 기업인 루닛의 경우 글로벌 기업인 GE헬스케어, 후지필름, 가던트헬스 등과의 파트너십으로 해외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있기 때문이다. 제이엘케이 측은 “파트너사와의 전략에 대해서는 지금 오픈할 수 없지만, 미국의 유명 건강보험회사, 헬스케어 기업, 유통회사들과 접촉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