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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7월 이커머스 업계 최초로 마이데이터 사업(본인신용정보관리업) 본허가를 따낸 11번가는 같은 해 10월 자사 앱에서 본격적으로 ‘머니한잔’ 서비스를 시작했다. 카드사와 은행, 금융투자, 간편결제 등 주요 금융권과 핀테크 업체에서 제공하는 페이, 포인트 등 흩어져 있는 금융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이번 서비스 종료는 11번가의 자원을 이커머스 강화로 몰겠다는 전략으로 분석된다. 11번가는 내년 흑자전환을 위해 ‘수익성 개선’을 최우선 목표로 삼고 효율적 비용 통제를 바탕으로 손실 규모를 줄여가고 있다. 이와 함께 기술 투자를 통해 이용 편의를 높이고 새로운 고객 경험을 강화해 트래픽, 거래액 확보에 힘쓰면서 올해 연간 기준으로는 오픈마켓 사업 흑자 전환도 이끈다는 목표다.
11번가 관계자는 “현재 치열한 이커머스 경쟁 시장 속 사업 지속성 확보를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며 “이번 마이데이터 서비스 종료도 커머스 본연의 경쟁력 강화에 더욱 집중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