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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와 백화점은 1~2인 가구의 니즈(Needs)를 반영해, 잘라서 소분한 ‘조각 과일’과 일반 과일보다 크기가 작은 ‘소과종 과일’ 등 부담 없고 편리하게 먹을 수 있는 과일의 구색을 점차 확대하고 있다.
‘조각 수박’은 수박은 먹고 싶은데 너무 큰 사이즈 때문에 부담스러운 가구를 위해 롯데마트에서 기획해 판매하는 상품이다. 수박 조각 모양의 투명한 전용 용기를 사용해 내부 확인이 가능하며, 이동과 보관이 용이하다. 냉장 상태로 판매해 시원한 상태로 바로 취식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1/4통, 1/4통, 1/8통, 400g 팩 등 다양한 규격으로 선택의 폭을 넓혔고, 여름철 휴가지 등 외부에서도 편리하게 즐길 수 있다.
롯데백화점 식품관도 ‘한끼밥상’ 과일 코너를 운영하며 소포장 과일 판매에 힘을 싣고 있다. 한끼밥상은 롯데백화점이 한우, 과일 등 신선식품을 한 끼 분량으로 포장해 선보이는 코너다.
한끼밥상을 처음으로 선보인 롯데백화점 본점의 경우 한끼밥상의 소포장 과일 상품 출시 이후 일 평균 이용자수가 200명 정도며, 매년 꾸준히 신장세를 기록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 수박 뿐 아니라, 멜론, 파파야, 용과 등 구색도 확대되고 있다.
소과종 상품도 인기다. 롯데마트에서 판매하는 소과종의 대표주자인 ‘애플 수박’은 올해 5월 매출이 전년 대비 평균 10%이상 상승하는 등 인기 과일로 자리매김했다. 무게가 1~1.5㎏ 내외로1인 가구에도 부담 없는 크기다. 일명 ‘망고 수박’으로 불리는 ‘블랙 보스 수박’ 역시 소가족에게 적합한 수박이다. 3~4㎏내외 무게에 겉은 일반 수박보다 진한 녹색이며 과육은 노란색을 띄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1~2인 가구가 증가하는 등 인구 구조가 소가족 위주로 변화하면서 조각 과일이나 소과종의 수요가 늘고 있다”며 “롯데마트는 올해 소용량 수박과 조각 수박을 집중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며, 조만간 이 상품들이 전체 수박 매출에서 차지하는 구성비가 30% 이상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