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국감]'구글 인앱결제 방지법' 처리 무산…野 "졸속 안 돼"

유태환 기자I 2020.10.23 18:45:14

당초 과방위 TF구성하고 국감 내 처리 공감
국민의힘, 23일 "이번은 어려워" 연기 요청
與 이원욱 위원장 "마지막 단계 삐걱, 유감"

이원욱 국회 과방위원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종합국정감사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데일리 유태환 기자] 구글의 인(in)앱결제 강제와 수수료 30%를 방지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에 대한 국정감사 기간 내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통과가 사실상 무산됐다. 국민의힘 과방위원들이 졸속입법을 우려하면서 처리 연기를 요청했기 때문이다.

국민의힘 과방위 간사인 박성중 의원은 과방위 국정감사 마지막 날인 23일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인앱결제 관련은 원칙적으로 여야가 같을 것”이라면서도 “졸속법안을 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인앱결제에 대해 더 연구하고 깊이 들어가서 피해 분야가 어떤 분야고 피해액이 얼마냐에 대해 충분히 듣고 해도 늦지 않다”며 “이번에 하는 건 조금 어렵다. 국민의힘 의원 합의는 끝났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여당에서도 증인채택에 대해 하나도 양보, 협의를 안 해줬다”며 “상생이면 같이 가야 하는 것 아니냐. 여기에 대한 위반, 약속을 안 지킨 여당에 오히려 우리가 상당히 섭섭하다”고 토로했다.

여당은 당초 합의가 깨진 것이라며 유감을 표명했다. 과방위는 당초 전기통신사업법 처리를 위한 TF(테스크포스)를 구성하고 국감 내 처리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한 바 있다.

과방위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조승래 의원은 이에 대해 “국감 계획서 채택 과정에서 구글 등 글로벌 사업자에 대한 규제 필요성을 제기했다”며 “이례적으로 신속하게 입법 필요성에 대해 공감해서 관련 법안을 처리하기로 합의가 이뤄진 바 있다”고 전했다. 조 의원은 “기본적으로 정리된 안을 가지고 처리 가능하다고 보는데 야당 측에서 시간을 조금 더 갖자는 제기 있어서 아직 합의가 완전히는 안 이뤄졌다”며 “국감 합의가 이행 못 되는 것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했다.

민주당 소속인 이원욱 과방위원장도 “안타깝기도 하고 유감이기도 하다”며 “최종 마지막 단계에서 삐걱거려서 통과를 못 시키고 국민에 약속한 것을 스스로 지키지 못하고 있다고 보여준 현장이라 유감”이라고 했다.

민주당 정책위의장을 지낸 조정식 의원은 법안 처리는 못 하더라도 전체회의에 상정이라도 하자고 제안했지만 남은 일정을 고려하면 국감 기간 내 관련 법안 통과는 현실적으로 어려워 보인다.

한편 앞서 구글은 지난달 28일(현지시간) ‘안드로이드 개발자 블로그’ 공지를 통해 “개발자들이 판매하는 디지털 재화는 구글플레이 결제시스템을 이용해야 한다”며 인앱결제 강제와 수수료 30% 정책을 공식화했다. 구글은 그동안 인앱결제 강제와 수수료 30%를 게임분야에만 적용해왔다.

2020 국정감사

- 美대선 긴박..서훈 실장, 국감 중 靑복귀 - 국민의힘 “靑 국감, 권력형 금융사기 특검 필요성 재확인” - 與野, 靑국감서 고성에 난타전…노영민 “윤석열 민망할 것” 비판(종합)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