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대리기사 폭행사건` 피해 기사 "김현 `명함 뺏어`라는 말과 함께.."

박지혜 기자I 2014.09.29 15:40:50
[이데일리 e뉴스 박지혜 기자] 일부 세월호 유가족들에게 폭행을 당한 대리기사가 29일 김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을 검찰에 고소했다.

대리기사 이모(53)씨와 이번 사건에 연루된 행인들 측 법률대리인 김기수 변호사는 이날 고소장을 서울남부지검에 제출했다.

김 변호사는 이날 “(당시) 폭행은 김현 의원으로부터 시작됐다고 판단한다”며, “실제로 (김 의원이) 명함을 줬다가 다시 뺏는 과정에서 폭행이 시작됐고 명함을 돌려받는 장면도 폐쇄회로(CC) TV에서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직접 때리지 않아도 언쟁 중 일행이 폭행을 행사했을 때 적극 만류하지 않았다면 공동정범으로 취급한다는 대법원 판례가 있다”며, “경찰에서 김 의원에 대해 업무방해, 모욕죄 등을 검토한다고 하는데 중요한 것은 폭행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조사가 이뤄져야지 다른 혐의를 검토한다는 건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공모공동정범은 2명 이상이 범죄를 공모하고 이 중 어떤 사람에게 범죄를 저지르게 했을 경우, 그 범죄 행위에 가담하지 않은 공모자도 처벌 대상이 된다는 것이다.

지난 24일 세월호 유가족 대리기사 폭행사건 당시 현장에 함께 있었던 김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서울 영등포경찰서에서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마쳤다(사진=뉴시스)
또 김 변호사는 김 의원이 지난 25일 ‘직접 뵙고 사과를 드리고 싶다’는 내용의 문자를 이씨에게 전한 데 대해선 “김 의원이 대체로 혐의를 부인하는 상황에서 진정성이 없다고 본다. 사과를 받을 의사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유가족 측이 행인 3명 중 2명에게는 맞은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며, “쌍방폭행으로 입건된 나머지 1명 정모(35)씨 역시 목격자 진술을 통해 혐의가 벗어질 것으로 믿는 만큼 추가 고소는 없다”고 전했다.

그는 “대질조사 직후 유족 측에서 ‘합의하자’, ‘치료비를 변상하겠다’는 이야기를 했다”며, “유족들이 정씨에 대해 사과를 받고 싶다고 연락이 왔지만 정씨는 폭행하지 않았고 경찰도 목격자를 확보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입장을 분명히 했다.

▶ 관련기사 ◀
☞ 박원순 "`스타트렉3`, 서울서 촬영.. 로케이션 명소 만들 것"
☞ 사법연수원 불륜남녀, 유부남 알고난 뒤 `한 차례` 부인
☞ 서울 강남서 람보르기니 전소.. 1억3천만원 피해
☞ `계란 봉변` 안상수 "죄는 미워하되 사람은 미워하지 말라는.."
☞ `선릉역 알몸녀` 누군가의 관심끌기에 제대로 낚였다


세월호 유가족 `대리기사 폭행`

- `대리기사 폭행사건` 연루 김현 의원, 피의자 신분 경찰 출석 - "대리기사 폭행사건, 일방 폭행" 세월호 유가족 3명 구속영장 - '대리기사 폭행사건' 세월호 유가족 3명 구속영장 (속보)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