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장 "故 박원순 수사, ‘묵인방조·2차피해’ 중심 진행"

정병묵 기자I 2020.10.19 12:00:00

김창룡 청장, 19일 정례 기자간담회서 밝혀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경찰이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사건 관련, 주변 사람들의 묵인·방조 및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중심으로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김창룡 경찰청장(왼쪽)이 8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찰청 국정감사에 참석해 선서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김창룡 경찰청장은 19일 “지금 가장 활발하게 진행 중인 수사는 (박 전 시장) 주변인에 대한 (성추행) 묵인·방조 부분”이라며 “피고소인뿐만 아니라 시장 비서실 관계자, 참고인 등을 수사 중이며 아직 관련 입건자는 없다”고 밝혔다.

박 전 시장이 사망한 지 100일 가량 지났지만 성추행 방조 의혹과 수사 정보 유출 의혹 등 관련 수사가 지지부진하지 않느냐는 지적에 대한 답이다.

박 전 시장 사망 건은 법원이 박 전 시장의 휴대폰 디지털 포렌식을 중지하면서 멈췄고, 성범죄 자체에 대한 수사도 당사자의 사망에 따라 이뤄지지 않고 있다.

김 청장은 “2차 피해 수사 관련, 고소장 유출 건은 5명 정도가 입건됐고 (명예훼손) 댓글은 17명 정도 수사 중”이라며 “묵인·방조, 2차 피해 사안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수사가 종결되지 않을까 상각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 관련 조사는 국가인권위원회도 진행 중이다. 연말쯤 결론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박원순 서울시장 사망

- "박원순, 무릎에 입술 맞춰"…與, 고성 등 집단 반발 - 7억 원 빚 남긴 故 박원순…法, 유족 상속포기·한정승인 수용 - [오늘의 국감일정]'박원순 의혹 직권조사' 인권위 감사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