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의료계 오늘 비상회의…'의사 국시' 갈등에 단체 행동 나서나

함정선 기자I 2020.10.30 09:22:59

30일 오후 의협 등 의료계 긴급비상연석회의
의대생 국시 문제 해결 없이 의·정 협의 없다는 입장
의료계 전 직역의 뜻 모아 강력한 행동으로 대응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의대생 국가고시 문제를 둘러싸고 의료계가 다시 단체 행동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며 의료 대란에 대한 우려 역시 커지고 있다.

30일 의료계에 따르면 이날 오후 의협 집행부와 범투위 공동의장단, 시도의사회장단, 대전협 집행부와 전공의 비대위원장단이 모여 긴급비상연석회의를 연다. 의료계는 의대생들의 국가고시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의·정 협의체 구성 등 협의에 나설 수 없고, 파업 등 강력한 행동으로 대응해 나가겠다는 뜻을 거듭 밝히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국민의 합의 또는 수용 없이는 국가고시를 거부한 의대생들에게 재응시 기회를 줄 수 없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의사들의 전면 휴진 등 집단 행동이 다시 시작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의협은 “의대생 국가시험 응시 문제를 도외시하고 있는 보건복지부에 대해 의사국시 해결 없는 의정협의체 제안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보건의료체계의 파국을 막기 위해 교수, 전공의, 개원의, 봉직의 등 의료계 전 직역의 뜻을 모아 강력한 행동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강조하고 있다.

김대하 의협 대변인은 “애당초 복지부가 이 문제를 해결할 의지뿐만 아니라 능력도 없었던 것은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며 “향후 대응은 확대, 개편 중인 범의료계투쟁위원회를 중심으로 대책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의협은 “정책 협의를 앞두고 있는 상대를 욕보이고 기를 꺾기 위해서 뻔히 예상되는 보건의료체계의 대혼란에도 아랑곳 하지 않는 무책임한 보건복지부와 더 이상의 대화는 무의미하다”며 “책임져야 할 일은 미뤄둔 채 회의부터 시작하자는 의정협의체 제안 역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며 의·정 협의를 위한 대화 역시 거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에 대해 복지부 측은 의·정 협의와 의대생 국시 문제는 별개의 사안이며, 의·정 협의 내용에 의대생 국시 문제가 포함돼 있지 않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의사단체 집단휴진

- 정부 "의사 국시 실무적 진전 없다…재응시 불가 입장 동일" - 최대집 "의사국시 해결 수순 진입…시험위한 실무 프로세스 진행 " - 의협 "국시, 의대생 의향이 우선…범투위서 투쟁 방향 정할 것"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