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안철수, 옵티사태 특검 주장…"추미애·이성윤, 사건서 손떼라"

송주오 기자I 2020.10.19 08:41:15

"지금의 수사 체제로는 진실 규명 어렵다"
"연루된 공직자·정치인, 단 한 명도 용서하면 안돼"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9일 라임·옵티머스 자산운용 사태와 관련 특별검사 도입을 주장했다.

안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추미애, 이성윤은 라임, 옵티머스 수사에서 손 떼라’”며 “라임과 옵티머스 사태가 정치권 전방위로 번지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공기관이 대거 연루되고, 현직 장관은 온 가족 명의로 거액을 집어넣고, 여당 의원도 억대를 투자했던 펀드와 관련해 수많은 검은 손의 그림자가 어른거리고 있지만, 사건의 실체와 배후는 오리무중이다”며 “지금의 수사체제로는 진실 규명이 어렵다”고 설명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지난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공유정당 플랫폼 및 국정감사 37대 정책과제 발표 기자회견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안 대표는 추 장관과 이 지검장 체제에서는 공정한 수사를 기대하기 어렵다며 “특별검사에 의한 재수사가 불가피하다고 보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추 장관-이 지검장 체제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그는 “공정한 수사를 위해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이성윤 중앙지검장을 수사와 보고에서 완전히 배제 시키는 것”이라며 “철저한 수사를 지시한 윤석열 검찰총장은 검찰과 자신의 명운을 걸고 엄정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여야 정치인이 관련됐다면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철저하게 수사해야 한다”며 “국민 눈에 피눈물 나게 한 사기꾼, 여기에 연루된 공직자, 정치인, 여타 이 정권의 기생충들이 있다면 결코 단 한 명도 용서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사건과 관련해 진실 규명의 포인트도 짚었다. 그는 “이번 사건의 핵심 관계자 중 하나인 사기꾼 변호사가 어떻게 민정비서관실 행정관으로 임용될 수 있었는지 전모를 밝혀야 한다. 문제의 행정관이 대통령의 민주당 대표 재임 시절 어떻게 민주당 당무감사위원이 될 수 있었는지도 그 과정과 배경을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국민들이 가장 의아해하는 대목은 옵티머스 사태의 몸통인 이혁진 대표가 어떻게 도주 직전에 문 대통령의 해외 순방 자리에 나타났냐 하는 것”이라며 “청와대는 공식 수행원이 아니라고 밝히고 있지만, 그런 자가 어떻게 출국금지 하루 전에 빠져나가 해외 순방 중인 대통령의 지근거리에 나타날 수 있었는지, 대통령 해외 순방까지 쫓아와서 구명 로비를 시도한 것은 아닌지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꼬집었다.

서울남부지검의 증권범죄합동수사단의 해체 배경도 지적했다. 안 대표는 “멀쩡하게 잘 있는, 앞으로도 할 일이 많은 조직을 왜 해체 시켜 금융사기꾼들에게 날개를 달아 줬는지 밝혀야 한다. 청와대와 추 장관은, 이 조직을 해체한 것이 이런 의혹투성이 대형금융비리 수사를 더디게 하고 축소 은폐하기 위한 것이 아니었냐는 합리적 의심에 답해야 한다”고 했다.

국민의힘에게는 “검찰수사를 기다리지 말고 자체 조사를 통해 국민 앞에 먼저 사실관계를 밝혀야 한다”고 주문했다.

안 대표는 “더 이상 권력형 게이트가 존재하지 않을 때까지, 선량한 투자자가 피눈물을 흘리지 않는 그 날까지, 오늘보다 내일이 더 깨끗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이 땅의 양심 세력, 합리적 개혁 세력들이 분노하며 함께 손을 맞잡고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추미애 아들 논란

- [미리보는 국감]라임·옵티머스·추미애·한동훈…법사위 난타전 예고 - 추미애, '김봉현 폭로' 특별수사팀·공수처 출범 지렛대 삼을 듯 - "라임 의혹 뭉개" vs "중상모략"…또다시 충돌한 秋·尹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