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롱’ 쏟아지는 ‘사표’ 받아든 文대통령, ‘결단’에 주목

김영환 기자I 2020.08.10 00:00:00

지난 7일 노영민 비서실장 및 5명의 수석급 일괄 사표 놓고 여론 악화
현 참모 체제에서는 국정동력 발목..문 대통령 결단 여부에 주목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및 비서실 소속 수석비서관 5명의 사표를 받아든 문재인 대통령이 주말 내 고심을 거듭하고 내릴 결론에 시선이 쏠린다. 문 대통령은 이르면 10일 열릴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이들의 사의에 대한 결론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장고 돌입한 文대통령, 이르면 10일 인사 조치 내릴 듯

지난 7일 이들의 사직 의사를 받아든 문 대통령은 주말 새 별다른 일정 없이 해당 사안을 놓고 장고에 들어갔다. 문 대통령이 이들의 사직서에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는 전해지지 않았다. 다만 부동산 이슈와 더불어 파장이 커지고 있는 만큼 이르면 10일께 관련 입장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일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왼쪽)과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위원장 임명장 수여식에 참석하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 노 실장을 포함한 비서실 소속 수석비서관 5명(정무, 민정, 국민소통, 인사,시민사회 수석) 전원은 이날 문 대통령에게 일괄적으로 사의를 표명했다.(사진=연합뉴스)
무엇보다 지난 7일 청와대가 일괄 사의 표명을 언론에 곧바로 공개했다는 점에서 교체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는 것이 중론이다. 문재인 정부의 발목을 잡고 있는 부동산 이슈가 가라앉지 않은 상황에서 인사 문제로 시간을 소요할 겨를이 없다는 판단이다.

노 실장을 비롯해 사의를 표명한 김조원 민정·김외숙 인사·김거성 시민사회·강기정 정무·윤도한 국민소통수석 중 4명의 인사는 청와대 내 다주택자라는 점에서 여론 악화의 책임을 떠안았다. 특히 김조원 수석이 시세보다 2억원 가량 높게 매도에 나섰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여론은 걷잡을 수 없이 악화됐다.

이들이 이에 대한 책임을 지겠다고 나선 만큼 문 대통령이 사태를 발빠르게 매듭지을 가능성이 점쳐진다. 청와대 관계자는 “사표 수리 여부는 신속하게 결정해 발표할 가능성이 높다”라며 “차일피일 시간을 끌 만한 사안은 아니다”라고 내다봤다. 사표를 제출한 참모들은 모두 1년 넘게 자리를 지켰다.

문제는 문 대통령이 어느 선에서 사표를 수리하고 유임을 결정지을지 여부다. 청와대 비서실이 갖고 있는 무게감을 생각한다면 일괄적으로 6명의 참모진을 모두 교체했을 경우, 자칫 업무 공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선별적 수리를 택할 것이란 관측이 힘을 얻는 이유다.

다만 다주택자 논란 과정에서 모두 일정 부분의 책임이 있다는 상황의 특수성을 떠올리면 충격 요법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뒤따른다. 문책성 경질을 꺼리는 문 대통령이기에 이들의 책임론을 모두 수용할 경우 부동산 시장에 주는 메시지가 더욱 분명해진다. 혹여 유임이 이뤄지더라도 시간차로 비서실이 개편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

부동산 문제와 별개로 노 실장을 비롯한 참모들은 지난해부터 1년 이상 업무를 수행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임기말을 준비할 비서실장을 비롯한 일부 참모의 교체 작업을 준비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국정 공백이 그리 크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배경이다.

노영민 비서실장 등 후임 하마평..文정부 3기 조기 출범?

이미 19개월이나 청와대에서 근무한 노 실장의 경우 후임자에 대한 하마평도 오르내리고 있다. 문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이나 최재성 전 의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우윤근 전 러시아 대사 등의 이름이 거론된다.

강기정 정무수석의 후임으로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이 꾸준히 제기된다. 박 전 대변인은 정무수석 외에도 국민소통수석에 기용될 것이라는 소문도 들린다. 다주택자 논란 한가운데 있다가 시세보다 2억원가량 비싸게 아파트를 내놔 또다시 구설에 오른 김조원 수석의 후임에는 신현수 전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이 거론돼 왔다.

윤도한 수석 후임에는 그동안 박 전 대변인을 비롯해 정구철 전 홍보기획비서관, 이근형 전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 등의 이름이 오르내리지만 제3의 인물이 발탁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아울러 김외숙 수석이나 김거성 수석 등은 유임 가능성도 상존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이 참모진 사표 제출에 따른 후속 인사 결과가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라 자연스럽게 청와대 내부 조직개편도 빨라질 전망이다. 당초 내년 1월쯤 대대적 조직 개편으로 문재인 정부 3기를 출범시킬 예정이었으나 시간표가 앞당겨질 전망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