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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 오전 부산 해운대구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에서 열린 제29회 부산국제영화제(BIFF) 뉴 커런츠 부문 심사위원 기자회견에는 이란의 모함마드 라술로프 감독과 한국의 이명세 감독, 중국 배우 주동우, 인도 배우 카니 쿠스루티, 네덜란드의 바냐 칼루제르치치 로테르담 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이 참석했다. 박도신 부산국제영화제 부집행위원장이 이날 모더레이터를 맡았다.
영화 ‘산사나무 아래’(2010)로 데뷔한 주동우는 ‘그래도 좋아해’, ‘먼 훗날 우리’ 등에서 국제적인 호평을 받아 세계가 주목하는 배우로 발돋움했다. 특히 주동우는 ‘안녕, 나의 소울메이트’(2016)로 제53회 금마장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후, ‘소년시절의 너’(2019)로 2020년 제39회 금상장, 제33회 금계상 여우주연상을 수상하며 최연소로 중화권 3대 영화제를 모두 석권한 여배우에 등극했다. 특히 위의 작품들은 현지에서는 물론, 다른 해외 국가들과 특히 한국의 관객들에게 호평을 받으며 상업적 흥행에도 성공한 바 있다. 중국의 영화계를 이끌 차세대 미래 주자로 인정받고 있으며, 최근 그의 출연작인 ‘소년시절의 너’는 국내에서 재개봉 후 독립예술영화 박스오피스 1위에 등극하며 역주행 흥행에 성공하기도 했다.
배우 주동우는 영화제가 사랑하는 배우이자, 상업적인 흥행 경쟁력을 갖춘 스타로서 자신이 생각하는 영화라는 예술을 향한 솔직한 생각을 밝혔다. 주동우는 “영화라는 것은 대중예술이다. 따라서 영화마다 각기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저는 특히 한국영화가 가진 독특한 매력을 좋아한다. 한국영화만의 표현방식이 상당히 독특하고 그래서 박찬욱 감독 등의 작품을 굉장히 좋아한다”고 한국 영화를 향한 관심 및 애정을 표현했다.
그러면서 “영화제의 영화와 영화관에서 흥행하는 영화들의 경우, 각각 특색이 있을 수밖에 없다. 결국은 그냥 관객이 각자 취향에 따라 보고 싶은 걸 보면 된다”고 솔직한 소신을 밝혔따.
이어 “나게 작품은 나 자신을 발전시키는 어떤 것, 새로운 시야를 열어주는 것”이라며 “향후 미래에 내가 해야 할 영화의 범위를 다시 확장시켜주는 역할이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2025년이 한중일 문화교류의 해라는데, 이를 계기로 국가 간 문화교류가 더 크게 발전하길 기대한다”는 바람을 덧붙였다.
심사위원으로서 느끼는 책임감과 심사 기준도 설명했다. 주동우는 “올해는 심사위원 자격으로 부산을 방문했는데 그러다 보니 마음에 커다란 임무를 지고 있다는 무거운 마음은 있다. 14년 전에는 그냥 마냥 신나고 기쁘고 신기하기만 했는데 이번엔 무거운 마음으로 임하고 있다”고 털어놨다.
심사 기준에 대해선 “특정한 기준을 갖고 영화를 평가하는 것을 선호하는 편이 아니다”라며 “영화는 자유로워야 한다는 생각이다. 감성적인 면에서의 접근, 이성적인 면에서의 관심 등이 어우러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각각 선정된 작품마다 그 작품만의 느낌이 있을 것이기 때문에 그 부분에 충분히 관심갖고 살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부산국제영화제는 지난 2일 개막해 오는 11일까지 열흘간 영화의전당 일대에서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