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엠텍, 지난해 실적 큰 폭 개선..."매출 증가·영업적자 폭 감소"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신민준 기자I 2026.02.09 17:52:01
[이데일리 신민준 기자] 블루엠텍(439580)의 지난해 실적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

블루엠텍CI. (이미지=블루엠텍)


블루엠텍은 9일 공시를 통해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30% 이상 변동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1857억원으로 전년(1333억원) 대비 39% 증가했다. 영업적자(손실)은 전년 69억원에서 지난해 20억원으로 적자 폭이 약 71% 감소했다.

블루엠텍은 매출의 증가 요인으로 위고비, 마운자로 등 비만치료제 시장의 폭발적 성장과 멤버십 혜택 강화에 따른 충성고객의 고객당 구매단위 증가를 꼽았다.

영업손익이 개선된데에는 효과적인 비용 통제로 인해 매출액이 39% 이상 증가하는 동안에 판매관리비의 증가는 2.4% 수준으로 관리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러한 실적 개선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전반적인 시장 환경의 큰 변동성으로 인해 흑자 전환에는 실패했다.

혁신 신약 도입으로 비만치료제 시장이 급성장한 반면 국가예방접종사업의 독감백신이 4가에서 3가로 변경되면서 수요와 공급 간 미스매치가 발생한 것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이로 인해 백신 폐기 손실이 18억원 발생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리스크를 제외할 경우 매출 총이익률은 11% 이상에 달한다. 영업적자도 1억 원 미만으로 제한돼 수익 구조 안정화를 이뤘다는 평가가 제기된다.

블루엠텍 관계자는 "독감백신 비중 축소, 수요예측 모델 정교화 등의 체질 개선과 지속적인 포트폴리오 확장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올해는 안정적인 영업이익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매출액 또는 손익구조 30% 이상 변동 공시란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전년대비 30% 이상 변동할 경우 주주총회 6주전까지 공시해야 하는 의무 공시를 말한다.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