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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다오 맥주는 “모든 원료 운송 차량은 직원들이 원료와 접촉할 수 없도록 봉인될 것”이라며 “내부 관리를 종합적으로 강화했고 조치가 취해졌다”고 밝혔다.
이어 “인력 아웃소싱 관리를 강화하겠다”며 “인공지능(AI) 동작 인지 시스템을 활용해 공장 모니터링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19일 중국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웨이보에 산둥성 핑두시 칭다오 3공장에서 작업복 차림 남성이 맥주 원료인 맥아 보관 장소에 들어가 소변을 보는 영상이 공개됐다.
영상에는 그가 사방이 노출된 어깨 높이의 담을 넘어 원료가 쌓여 있는 곳으로 들어간 뒤 주위를 살피며 소변을 누는 모습이 담겼다.
앞서 칭다오 맥주는 해당 영상 속 노동자가 정직원이 아닌 외주업체 인력이라 설명했다. 방뇨 장소도 공장 내부가 아닌 맥아 운송차량의 적재함 같은 야외라고 했다.
방뇨 영상이 퍼지면서 칭다오 맥주는 주가가 급락, 지난달 23일과 24일 이틀간 시가총액이 3천억원가량 줄어들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