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 '슈퍼위크' 데뷔 성적 보니…희비 엇갈린 이유[주톡피아]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권오석 기자I 2025.08.21 18:34:28

이번주 매일 코스닥 신규 상장 진행
삼양컴텍·에스엔시스·한라캐스트·제이피아이헬스케어 등 업종 다양
''K방산 후광'' 삼양컴텍 ''따블'' 달성
조선 관련주 에스엔시스, 공모가 대비 50% 상승 마감
공모주 시장에서도 조선·방산이 흥행 주도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이번 주 신규 상장만 5건이 이뤄지는 ‘IPO(기업상장) 슈퍼위크’가 지나는 가운데, 데뷔 실적은 확연히 엇갈리고 있다. 조선·방산 관련 종목은 ‘따블’(공모가 대비 2배 상승)을 기록하는 등 선전한 반면, 이외의 종목들은 소폭 상승에 그치고 있다.

2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18일부터 오는 22일까지 매일 신규 상장이 예정돼 있다. 공모주 시장이 위축 중인 상황에서도 이례적인 광경이다.

조선·방산 관련주, ‘따블’ 기록하는 등 선방

조선·방산 관련 종목들은 호실적을 보였다. 지난 18일 방탄 소재 전문기업 삼양컴텍(484590)이 코스닥에 데뷔해 공모가 대비 116.10% 오른 1만 6640원에 ‘따블’로 마감했다. 대한민국 최초로 방탄복을 개발한 기업으로 알려진 삼양컴텍은 △K2 전차 △수리온 헬기 및 소형무장헬기 등에 방탄 기술을 적용하는 ‘K-방산’ 기업이다.

지난 19일에는 조선 기자재 전문기업 에스엔시스(0008Z0)가 코스닥에 상장, 조선 관련 종목주로서 힘을 받으면서 50% 오른 3만 9450원에 거래를 마쳤다. 2017년에 삼성중공업 전기전자 사업부에서 분사해 설립된 이곳은 전기·전자·기계 기술을 융합한 고성능 선박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다만 그 이후에 상장한 종목들은 비교적 매수세가 적었다. 지난 20일 코스닥에 상장한 경량 소재부품 전문기업 한라캐스트(125490)는 공모가보다 2.07% 오른 5920원에 거래를 마감했다. 과거 LG전자 모바일 사업의 협력사로 성장한 한라캐스트는 자율주행 차량의 카메라·라이더 시스템 케이스, 전장 제어 케이스, 로봇 전장 시스템 프레임 부품 등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이날 코스닥에 상장한 제이피아이헬스케어(0010V0)는 장중 공모가 대비 50%까지 올랐으나 상승폭을 반납하며 8.5% 상승 마감에 그쳤다. 디지털 엑스레이(X-ray) 이미징 솔루션 전문기업인 제이피아이헬스케어는 엑스레이의 영상 선명도와 정확도를 높여주는 핵심 부품 ‘그리드’를 만들고 있으며 전세계 시장 점유율 40%를 차지하고 있다.

이외에도 오는 22일에는 모바일 광고 플랫폼 회사인 애드포러스가 코스닥 상장에 도전한다.

당분간 개점 휴업…에스투더블유 재추진은 관심

공모가보다 주가가 높게 형성됐다는 것은, 주식시장이 이들 종목에 대한 미래 가치를 높게 평가했다는 의미다. 다만 상장사들마다 격차는 확연하다. 현 증시의 주도주(株)로 분류되는 조선·방산 관련 업종이 공모주 시장에서도 흥행을 주도했다고 볼 수 있다. 결국 공모주 투자심리도 업황을 따라갔다는 것이다.

삼양컴텍의 경우에는 ‘K방산’이라는 타이틀이 작용했다. 에스엔시스는 조선 관련 종목이면서 방산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겠다고 하면서 투자심리를 자극했다. 에스엔시스는 이달 초 IPO 간담회를 통해 “함정 제어시스템 표준화와 자율운항 함정 기술 개발을 통해 국방 분야의 제어·전력 계통 통합 솔루션 분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었다.

대내외적 변수가 다양해지면서 경제 불확실성이 커져가는 만큼, 공모주 시장에서도 향후 안전 종목으로 매수세가 몰릴 가능성이 크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다만 당분간 공모주 시장은 개점 휴업을 예상한다. 의무보유 확약을 확대하는 것을 골자로 한 IPO 제도가 7월부터 강화되면서 상장 계획을 미루는 분위기다. 행정상 누락 사항이 발생해 IPO를 철회한 에스투더블유(S2W)가 상장 절차를 재추진하기로 하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한국의 ‘팔란티어’를 표방하는 에스투더블유는 △공공·정부 기관용 안보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용 사이버 보안 인프라 등 인공지능(AI)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부는 ‘AI 붐’에 힘입어 상승세를 탈 것이란 관측이다.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