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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온시스템은 내년 상반기 가동을 목표로 캐나다 온타리오주 우드브리지에 공장을 짓고 있다. 당초 이 공장에서는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에 쓰이는 전동 컴프레서를 연간 최대 90만대 규모로 생산할 예정이었다. 그런데 최근 전기차 수요가 둔화한 데다 트럼프 2기 행정부 등장으로 불확실성이 더 커지고 있는 만큼 이 같은 계획을 수정해 내연기관차용 부품을 병행 생산하기로 한 것이다. 병행 생산 규모는 90만대 내에서 상황에 따라 조정한다는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이 같은 부품사들의 전략 수정이 앞으로 더 불가피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트럼프 당선인이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폐지를 꾸준히 시사해 온 데다, 대미 무역에서 큰 흑자를 내고 있는 자동차 분야에 대해 높은 관세를 부과할 가능성도 나오는 만큼 부품기업 역시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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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는 멕시코 공장에서 K3 등 소형차를 비롯해 미국에서 하반기 출시한 K4도 생산하고 있다. 올해 1~8월 기준 기아 멕시코공장에서 생산한 물량 16만대 중 약 60%인 9만6000대가량이 미국으로 수출됐다. 부품사 중에서는 현대위아가 멕시코 공장에서 자동차에 들어가는 엔진과 등속조인트 등을 생산하고 있다.
멕시코에 진출해 있는 한 부품업계 관계자는 “트럼프 당선인이 멕시코산 제품에 대해 관세를 높이겠다고 시사한 만큼 걱정이 있는 게 사실”이라며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전동화 전환 흐름에 따라 전기차 설비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었는데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전략을 수정해 나가며 대응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했다.
이호근 대덕대 미래자동차학과 교수는 “현재까지 정책을 완전히 뒤집긴 어렵겠지만, 트럼프 당선인의 경우 친환경 자동차 정책을 후퇴시킬 가능성이 높다”며 “기업들이 유연성 있는 생산 전략을 다시 짤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