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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는 지구온난화를 비롯한 기후변화에 대응해 온실가스 순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탄소중립 목표를 세워놓고 기존 탄소 다배출 에너지원을 대체할 무탄소 혹은 저탄소 에너지원을 찾고 있다.
청정메탄올도 이중 하나다. 메탄올은 현재 그 독성·인화성 때문에 산업용으로만 소량 쓰이고 있으나, 바이오매스나 재생에너지, 탄소 포집 저장·활용(CCUS) 등 저탄소 방식으로 생산한 메탄올을 선박 연료 등으로 활용하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연료로 쓸 경우 기존 화석연료 대비 탄소 배출량이 40% 적은 것은 물론, 생산부터 활용에 이르는 전 주기 탄소배출량은 전기차와 비슷한 수준으로 평가된다.
정부가 지난해 산업계와 함께 청정메탄올 이니셔티브를 출범하고, 탄녹위 등 관계부처 공동으로 청정메탄올 신산업 창출 추진전략을 수립해 추진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날 컨퍼런스에선 100여 전문가가 참여해 청정메탄올 기술동향 및 산업 전망을 공유했다. 전 해양수산부 차관인 송상근 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 교수가 ‘메탄올과 탄소중립’을 주제로 기조강연하는 등 각계 전문가의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이날 행사 땐 청정메탄올을 연료로 한 자동차 시제품이 전시되 눈길을 끌기도 했다. 배충식 한국과학기술원(카이스트) 교수 연구팀이 현대차 등과 함께 개발한 모델이다.
김상협 탄녹위 위원장은 “화석연료를 대체할 청정 연료인 청정메탄올은 국가 온실가스 감축과 녹색성장을 위해 추진해야 할 핵심 산업”이라며 “탄녹위도 청정 메탄올 신산업 창출을 위해 적극적으로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