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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론은 은행이 아닌 카드사에서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무담보 대출을 뜻한다. 정식 명칭은 ‘장기카드대출’이다. 일반적인 신용대출과는 달리 은행을 방문하거나 담보 및 보증, 서류제출 등 복잡한 절차 없이 신용카드 인증만으로 빠르게 신청할 수 있다. 별다른 심사 과정을 거치지 않는 간편한 대출이라는 특징 때문에 카드론은 서민들의 급전 창구라고 불린다.
역대 최고액을 달마다 경신하던 카드론 잔액은 지난 9월 소폭 감소했다. 9월부터 2단계 스트레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을 시행하며 금융당국이 2금융권의 풍선효과 점검에 나선 영향을 받았다. 또 카드업계가 연체율 관리를 위해 분기 말 부실채권 상각에 나선 것의 영향도 컸다.
그러나 10월 들어 1금융권 대출 규제에 따른 풍선효과가 급증하기 시작했다. 사방팔방으로 대출 길이 막힌 차주들이 그나마 대출이 간편한 카드론으로 몰렸다. 특히 중·저신용자의 쏠림 현상은 더 심화한 것으로 분석된다. 건전성 악화에 중·저신용자 대출을 취급하는 저축은행들이 대출 문을 걸어 잠그면서 다중채무자들이 ‘급전 창구’로 카드사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카드론 평균 금리도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NH농협카드를 제외한 8개 전업 카드사의 지난달 말 기준 카드론 평균 금리는 연 14.44%로 지난달 대비 0.13%포인트 올랐다. 우리카드가 15.39%로 가장 높았고, 롯데카드 14.93%, 삼성카드 14.79%, 현대카드 14.48% 등 순이었다.
한편, 카드론뿐 아니라 현금서비스 잔액도 전월보다 늘었다. 현금서비스 잔액은 6조 8355억원으로 전월(6조 6669억원)보다 1686억원 증가했다. 카드론을 갚지 못해 카드론을 빌린 카드사에 다시 대출받는 대환대출 잔액도 1조 6555억원으로 전월(1조 6254억원) 대비 소폭 늘었다. 다만 결제성 리볼빙 이월잔액 7조 1058억원으로 전월(7조 1427억원) 대비 소폭 줄었다.
금융당국은 카드론에 대한 경계심을 높이고 있다. 당국은 당장 카드론 총량 규제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부터 당국은 일부 카드사에 리스크 관리 계획을 받는 등 제한을 가하고 있다. 적어도 연말까지는 대출 잔액 관리에 더 고삐를 죌 것으로 보인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카드론을 빌리는 차주들은 대부분 다중채무자인 경우가 많아 신용점수와 별도로 금리가 높아질 수 있다”며 “또 연체 등으로 카드론 대출 채권이 부실화할 가능성도 커 고금리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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