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컨시북스, ‘2027 UAA 생명과학2 기출해체분석서’ 출간

이윤정 기자I 2026.02.19 15:07:04

11개년 평가원 기출 분석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하이컨시북스(이하 하이컨시)는 2015학년도부터 2026학년도까지의 11개년 평가원 기출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2027 UAA 생명과학2 기출해체분석서(상·하 2권)’를 출간했다고 19일 밝혔다.

최근 수능 과학탐구 영역의 난이도가 전반적으로 상승하는 경향을 보이는 가운데 특히 생명과학Ⅱ가 이전 대비 큰 폭의 난이도 상승을 보였다. 그럼에도 상위권 수험생들의 점수대는 촘촘하게 나타나 생명과학Ⅱ에서 1등급을 목표로 한다면 많은 학습량이 요구된다.

다만 생명과학Ⅱ 과목에서는 눈에 띄는 신유형이 등장하지 않고, 기존 기출문항의 아이디어를 강화하여 출제된 문항이 대부분이었기에 안정적인 고득점 획득을 위해서는 기출 문항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집중적인 학습이 필수인 과목이라고 볼 수 있다.

이번 교재는 11개년 기출을 구조적으로 해부한 생명과학Ⅱ 분석서로, 전 범위의 평가원 기출 중 고난도 킬러문항을 총망라해 (상)(하)권 총 162문항을 수록한 것이 특징이다. 문항의 출제 의도와 사고 흐름을 해체해 제시함으로써 수험생이 스스로 사고 과정을 복원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최신 2026학년도 기출까지 반영해 변화하는 출제 경향에도 대응했다.

(상)권은 샤가프의 법칙, 복제 추론, 메셀슨과 스탈의 실험, 복제ㆍ전사ㆍ번역 실험, 코돈 등 분자유전 단원을 중심으로 구성됐으며, (하)권은 1유전자 1효소설, 젖당 오페론, 전사 인자, 하디·바인베르크의 법칙, 유전자 재조합, 제한 효소 등 고난도 유전·분자생물학 파트를 다룬다. 각 문항에는 핵심 사고과정과 다양한 풀이 접근법을 제시해 문제 해결 전략을 체화하도록 했다.

저자 UND: UAA는 12년차 콘텐츠팀 UND 내 생명과학2 전문 브랜드다. UND는 수능 생명과학Ⅰ·Ⅱ 및 사회·문화 콘텐츠 124종을 출간해온 연구팀으로, 서울대 및 메이저 의ㆍ치대, 생명과학 전공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UND: UAA팀은 “기출은 반복이 아닌 분석의 대상”이라며 “어떤 커리큘럼을 따르더라도 기출을 구조적으로 이해해야 실전에서 흔들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수험생이 어떤 상황에서도 스스로 문항을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것이 UAA의 철학”이라고 덧붙였다.

하이컨시 관계자는 “생명과학2 선택자 감소와 입시 변화 속에서도 고난도 문항 대비에 대한 수요는 여전하다”며 “이번 기출해체분석서는 개념 이해와 킬러문항 대응력을 동시에 끌어올릴 수 있는 필독서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2027 UAA 생명과학2 기출해체분석서(상·하)는 시대인재북스 공식 홈페이지와 교보문고, 예스24 등 전국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