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행사에서는 기초연구의 비전과 기초연구진흥법 개정 기본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최적의 개인기초연구 지원체계’에 대해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현재 기초연구 지원체계는 복잡한 구조로 연구자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으며, 연구자 생애주기별 지원은 연구인력 양성에는 적합하지만, 다양한 연구의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기는 어렵다고 했다. 또 최근 과제 신청자 수가 크게 늘면서 유연성이 떨어지는 과제 수 중심의 관리 체계로는 변화하는 연구 생태계에 대응이 어렵다고 지적했다.
|
특히 참석자들은 기초연구 지원체계가 연구의 성장과 특성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사업 구조 개편을 제안했다. 현재 연구자 개인의 성장에 맞춘 신진 연구, 중견 연구, 리더 연구 등의 단계별 지원을 넘어 ‘지식의 탐색과 축적 및 확장’으로 이어지는 사업 구조로의 개편을 추진하되 연구 기회의 안정적 확보와 연구 환경의 조기 확충이 중요한 신진연구자에 대한 특별한 지원체계는 지속될 필요가 있다고 뜻을 모았다.
참석자들은 자연과학, 공학, 의약학 등 기초연구 지원기관인 연구재단의 지원체계를 기본으로 하되 사업 구조의 복잡성을 최소화하도록 차별화된 지원체계별로 다양한 연구비 단가를 제시 후 연구자들이 연구비 단가를 선택하게 해 연구자 선택의 폭을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이 밖에 참석자들은 ‘묶음 형태’의 유연한 예산 운용 도입방안을 논의했다. 경직된 과제 수 단위 관리 방식에서 벗어나 유연한 지원이 가능한 구조로 전환해야 한다는 것이 참석자들의 공통된 의견이었다. 특히, 참석자들은 유연한 예산 운영 체계를 바탕으로 주요 사업별 선정률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일본 사례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정부는 이번에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기초연구 지원체계의 개편 및 실효성을 높이는 방안을 학계와의 광범위한 소통을 바탕으로 구체화할 계획이다.
이창윤 과기정통부 1차관은 “정부와 연구계가 함께 현재의 기초연구 지원체계를 점검하고,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기초연구 지원체계의 개선방향을 도출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기초연구의 질적 고도화를 위해 진정성 있게 연구 현장과 소통하며, 도출된 제안들을 정부 정책에 반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