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재무정보 이용 지침서 `현금흐름표를 알면 성공이 보인다`

이후섭 기자I 2018.05.03 16:53:03

리스크컨설팅코리아 출간…이론과 실무사례 결합

[이데일리 이후섭 기자] 최근 기업의 현금흐름표가 재무상태표와 포괄손익계산서를 대체할 수 있는 정보로서 주목받고 있다. 현금흐름표는 현금이 실제로 들어오고 나가는 금액을 표시해 기업의 실상을 있는 그대로 나타내는 재무제표로 이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현금흐름표의 작성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리스크컨설팅코리아는 최근 출간한 `현금흐름표를 알면 성공이 보인다`가 기업 회계담당자 뿐만 아니라 금융기관 종사자, 주식이나 채권 투자자, 기업 내부의 의사결정권자 등을 위한 현금흐름표 지침서로 출간됐다고 소개했다. 저자인 이정조 리스크컨설팅코리아 대표는 “모든 기업 관련 의사결정은 현금흐름표에서 시작된다”며 “현금흐름표를 모르면 21세기 정보지식사회에서 미아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강조하고 있다. 현금흐름표는 자금사정이 악화돼 갑자기 도산하는 흑자도산기업도 조기에 파악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에 재무정보 이용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재무제표라는 설명이다.

해당 책은 현금흐름표를 처음 공부하는 사람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무 사례를 결합시켜 만들었다. 이 대표 뿐만 아니라 공인회계사이며 국제회계기준 전문가인 한종수 이화여대 교수와 기업가치평가 전문가인 김종일 가톨릭대 교수가 저자로 참여했다.

`현금흐름표를 알면 성공이 보인다`를 통해 현금흐름표의 생산과정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었으며 각각의 계정과목들이 현금흐름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고 있다. 또 현금흐름의 산출을 위한 다양한 사례와 보충설멸도 추가했으며 현금흐름과 관련된 회계처리를 보여주고 있다. 다양한 문제를 수록해 내용의 이해를 돕고 연습이나 복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