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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민주노총 소속 제1노조인 서울교통공사 노조는 사측과의 실무 협의를 벌였으나 접점을 찾지 못했다고 판단했다. 오는 5일 사측과의 본교섭에서도 합의점을 찾지 못할 경우 예정대로 6일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교통공사 노조 관계자는 “비상계엄이 파업의 유무를 결정하는 주된 요인은 아니고, 사측의 입장이 달라지지 않기 때문에 파업을 하는 것”이라며 “6일부터 본격적인 총파업에 들어가지만 상황에 맞춰 모든 조합원이 참석하는 전면 파업과 간부 중심의 부분 파업 등을 섞어가면서 진행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구조조정 철회 인력운영 정상화를 요청하고 있다. 서울시가 공사 재정난 해결을 위해 2200여명의 정원 감축을 강행하고 있는데, 이를 중단하고 정상적인 신규채용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임금과 관련해서는 정부가 정한 올해 공공기관 인건비 인상률인 2.5%를 적용하는 것은 사실상 임금 삭감·동결이라고 주장한다. 이밖에 서울지하철 2호선 운행 열차의 승무원을 현행 2인 승무에서 ‘1인 승무제’로 변경 추진 중단도 주문하고 있다.
이른바 MZ(밀레니얼+Z)노조로 불리는 제3노조 ‘올바른 노조’ 역시 교섭을 재개했다. 오는 5일 노사 간 최종 교섭 이후 임금 인상과 신규 채용 확대 등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6일부터 총파업에 들어간다는 당초 계획을 이행한다. 다만, 전날 비상계엄 이후 일부 노조가 정권퇴진 운동을 벌이는 등의 행위와는 목적이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송시영 올바른노조 위원장은 “충원이 절실한데 지금 채용해도 내년 4월이나 돼야한다. 서울시가 파업의 명분인 채용부문만 승인하면 파업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며 “올바른 노조는 교섭이 결렬돼 총파업에 돌입하더라도 정치적 목적은 배제한 채 오로지 서울교통공사 직원의 임금과 복지를 위해서만 행동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최대한 교섭을 잘 해서 파업까지 가지 않도록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제2노조인 한국노총 소속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는 쟁의행위에 나서지 못하게 됐다. 지난 2일부터 시작해 이날 마무리한 조합원 대상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총원 2615명 중 75.14%인 1965명이 투표해 참여했다. 그 중 64.02%인 1258명이 찬성, 35.98%인 707명이 반대했으나 찬성표가 전체 인원 중 과반에 미치지 못해 부결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