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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인도 전자·정보기술부는 이날 국가안보 및 프라이버시 등을 이유로 중국 모바일 앱 59개에 대해 사용을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전자·정보기술부는 “인도 국가안보 및 방위에 적대적인 요소들에 의한 데이터 분류·수집은 궁극적으로 인도의 자치권과 완결성에 영향을 끼친다”고 설명했다.
이번 조치는 인도군과 중국군이 지난 15일 히말라야산맥 국경에서 집단 난투극을 벌이는 등 유혈사태가 벌어진 이후에 나온 것이다. 당시 사건으로 인도 군인 20여명이 목숨을 잃었고 이후 인도에서는 반중 정서가 깊어지고 있다.
인도 전자·정보기술부는 성명에서 중국 앱이라고 대상을 특정하지는 않았지만 제재 대상 목록을 보면 바이두 맵, 위챗, 웨이보, QQ뮤직, 메일마스터, 메이투, 미 비디오콜(샤오미), 포토원더 등 모두가 중국 앱이다. 사실상 국경분쟁에 따른 보복임을 분명히 한 것이다. 실제 인도 정부의 한 고위 관료는 WSJ에 “이번 조치는 국경에서 충돌이 발생한 이후 중국에 대한 첫 보복인 동시에 인도가 다양한 보복 카드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강조했다.
인도 정부뿐 아니라 히말라야 국경분쟁 이후 인도 전역에서 반중 정서가 깊어지고 있다. WSJ은 일부 인도 기업들이 이날 성명을 내고 정부 방침에 협력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고 전했다. CNBC는 전날 샤오미 간판들이 메이드 인 인디아라는 천막으로 가려지는 등 인도에서 중국 제품 불매운동이 일어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인도 전문가들 역시 정부에 우호적인 분석을 내놓고 있다. 스레람 차울리아 인도 진달국제문제학교 교장은 “중국과 인도 간 디지털 전쟁이 가열되는 이유는 양측 모두 민족주의가 반영된 강력한 선전 요소가 포함돼 있기 때문”이라며 “인도 정부는 인도 젊은 층들이 인터넷을 통해 중국에 스며드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에 이를 제재하려 하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인도 정부의 이번 조치로 중국 기업들은 적지 않은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인구가 13억5000만명에 달하는 인도의 모바일 시장은 최근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 앱들도 몸집을 불려나가고 있는 추세다. 틱톡의 경우 전 세계 다운로드 1억1200만회 중 20%가 인도에서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2위를 차지한 미국(9.3%)의 2배를 넘는 규모다. 샤오미 역시 인도에서 막대한 매출을 올리는 등 주력 시장으로 보고 있다. 중국 기업들 입장에선 결코 놓칠 수 없는 시장인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