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판매도 현지 SNS 인플루언서가…건기식 언택트 마케팅 ‘활발’

박일경 기자I 2020.08.06 17:30:40

일동제약, 中 왕홍과 협업…마이니 등 SNS 판촉
휴온스, 인플루언서와 이너뷰티 여름신제품 출시
삼성제약, 신규 론칭 브랜드 소셜미디어로 홍보
유한생활 ‘뉴오리진’ 새 광고 유튜브·SNS서 공개

[이데일리 박일경 기자]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들의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언택트(Untact·비대면) 마케팅’이 진화하고 있다. 해외 판매를 현지 사회관계망(SNS) 인플루언서에게 맡기고 온라인 판촉 지역을 확대하는 등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해 현지 밀착 비대면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일동제약이 중국 현지 사회관계망(SNS) 인플루언서인 닉네임 따루루와 협업한 종합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마이니(MyNi)’의 라이브 판매 방송 화면 캡쳐. (사진=일동제약)


6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일동제약(249420)은 중국 왕홍과 협업해 종합 건기식 브랜드 ‘마이니(MyNi)’에 대해 언택트 판매에 나섰다. 왕홍은 중국에서 온라인상 유명한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일동제약 측은 닉네임 따루루와의 단 한 차례 라이브 방송으로 ‘마이니 생생톡톡 비타씨’ 완판을 비롯해 마이니 제품군 21만개를 팔아 치우는 기염을 토했다.

따루루는 1100만명이 넘는 팔로어를 보유한 톱 인플루언서로, 한국에 상주하면서 더우인 등 SNS를 활용해 한국의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들을 중국 현지에 알리며 인기를 끌고 있다.

실무를 담당한 김대철 일동제약 과장은 “라이브 방송을 기획하면서 시장 조사, 스튜디오 마련 등 꼼꼼한 사전 준비를 거쳤다”며 “이번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참신한 온라인 마케팅을 시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중국 내 건기식 제품군 허가를 취득 중인 일동제약은 중국과 대만 등 중화권 외에도 인도네시아, 태국과 같은 동남아 지역으로 비대면 진출 시장을 확장하고 있다.

휴온스가 정소담 닥터비앤비의원 원장과 콜라보한 프리미엄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닥터리본’의 이너뷰티 신제품 ‘더브이 콜라겐’. (사진=휴온스)


지난달 30일 휴온스(243070)는 정소담 닥터비앤비의원 원장과 콜라보한 프리미엄 건기식 브랜드 ‘닥터리본’ 신제품 2종을 출시했다. 여름철을 겨냥해 저분자 피쉬 콜라겐 3000㎎을 함유한 젤리스틱 ‘더브이 콜라겐’과 체지방 관리에 도움을 받아볼 수 있는 ‘이지슬림 그린’ 등 이너뷰티 제품 2가지를 새로 선보였다. 닥터리본은 휴온스의 제약 및 건기식 연구·개발력에 건강한 다이어트를 실천하며 SNS 인플루언서로 활발하게 활동하는 정 원장의 뷰티 노하우를 담아냈다. 더브이 콜라겐, 이지슬림 그린 등 닥터리본 제품 판매 채널도 닥터비앤비의원에서 운영 중인 닥터리본 공식 온라인 쇼핑몰로 결정했다.

건기식 브랜드 ‘피팅랩’을 신규 론칭한 삼성제약(001360)은 바쁜 현대인들의 일상에 맞춰 하루, 한번, 한 팩으로 일일 필수 영양 성분을 모두 섭취할 수 있는 ‘코어팩 포맨·포우먼’을 출시하고 홈페이지와 소셜미디어 등을 통한 홍보 및 이벤트를 진행하며 젊은 소비자층의 지지를 얻고 있다.

유한건강생활의 헬스&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뉴오리진은 여성 질 건강 유산균 ‘이너플로라’ 전속 모델로 배우 서예지를 발탁하고 새 광고 영상을 이달 중에 TV는 물론 유튜브, SNS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사진=유한건강생활)


유한건강생활의 헬스&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뉴오리진은 여성 질 건강 유산균 ‘이너플로라’ 전속 모델로 배우 서예지를 발탁하고 새 광고 영상을 이달 중에 TV는 물론 유튜브, SNS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서 씨는 tvN 드라마 ‘사이코지만 괜찮아’ 속 아동문학 작가 고문영을 연기하며 연일 뜨거운 반응을 모으며 인기 고공행진 중이다.

유한건강생활은 지난해 10월 유한양행이 100% 출자한 자회사로 설립됐다. 뉴오리진 이너플로라는 국내 최초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을 인정받은 ‘UREX 프로바이오틱스’를 원료로 사용해 여성의 장과 질을 동시에 케어하는 듀얼 프로바이오틱스 상품이다.

업계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상황으로 인한 여파이기도 하지만, 식약처로부터 기능성을 인증 받은 우수한 건기식을 개발해 소비자 니즈를 적기에 충족시킴과 동시에 소통 창구를 다각화해 제품 자체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입소문 마케팅 전략을 채택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고 전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