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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투어, ‘하이(H-AI)’ 출시…AI로 여행 서비스 혁신

김명상 기자I 2025.03.19 16:38:33

업계 최초 멀티 AI 에이전트 ‘하이(H-AI)’ 선보여
고객 관심사 분석해 여행 일정과 상품 자동 추천

하나투어의 AI 에이전트 ‘하이(H-AI)’
[이데일리 김명상 기자] 하나투어가 여행업계 최초로 멀티 AI 에이전트 서비스 ‘하이(H-AI)’를 선보이며 AI 기술을 활용한 여행 서비스 혁신에 나섰다.

하이는 여행 특화 AI 에이전트 서비스로, 기존에 선보였던 채팅 상담 등 AI 서비스를 통합해 여행 정보 탐색 및 추천, 실시간 상담, 취소 수수료 조회 등 여행의 전 과정에서 토털 AI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이 질문하지 않아도 고객의 관심사와 최근 본 상품을 분석해 여행 일정과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고, 고객의 요구에 더 빠르고 정확하게 맞춤형 상담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서비스명 ‘하이(H-AI)’는 영어 인사말 ‘하이(Hi)’에서 착안했으며, 손을 흔드는 모양과 말을 거는 듯한 음성 파형을 형상화해 이용자 접근성을 높였다. 하이는 하나투어 모바일 앱 메인 페이지 하단 GNB(Global Navigation Bar) 영역에서 실행 가능하며, 여행 상품 검색 중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이번 서비스는 단일 AI 모델이 아닌 여러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조합한 멀티 구조로 설계됐다. 오픈AI GPT 계열 모델은 여행 일정 및 상품 추천을 담당하며, AWS 클로드(Claude) 모델은 고객 문의 응대와 정책 안내를 맡는다. 고객의 문의 맥락을 분석해 가장 적합한 모델을 자동 선택하는 기술이 핵심이다.

하나투어가 지난해 선보인 AI 채팅상담 서비스는 10월 정식 출시 이후 이용자 수가 7월 베타 버전 대비 432% 증가하며 개인화 상담 고도화를 이루고 있다. 하나투어는 이번 서비스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고객 경험 혁신과 여행업계 디지털 전환(DX)을 넘어 인공지능 전환(AX)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하이(H-AI)는 AI가 단순 응답을 넘어 고객의 여정을 능동적으로 지원하는 ‘에이전틱 AI’로 발전한 사례”라며, “하나투어만의 AI 기술력을 기반으로 고객 경험을 혁신하고, 업계 AI 전환을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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