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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 ‘반려 돌멩이’가 유행하고 있다?”…외신도 주목

이로원 기자I 2024.03.19 18:43:53

WSJ “과로에 지친 한국인들, 반려 돌멩이 키워”
“긴장 풀고 명상하는 일종의 특이한 휴식 방법”

[이데일리 이로원 기자] 최근 한국에서 작은 돌을 반려동물처럼 키우는 ‘반려 돌멩이’(Pet Rock)가 유행하고 있다고 미국 일간지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조명했다.

그룹 TXT 멤버 휴닝카이가 공개한 반려 돌멩이·그룹 세븐틴 멤버 정한이 공개한 반려 돌멩이. (사진=위버스 캡처)
17일(현지시간) WSJ는 “과로한 한국인들이 ‘펫락’과 함께 휴식을 취하고 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최근 한국의 ‘반려 돌멩이’ 유행에 주목했다.

반려 돌멩이는 한국에서 유행한 ‘멍때리기 대회’나 ‘가상 장례식 체험’처럼 바쁜 한국인들이 긴장을 풀고 명상하는 일종의 특이한 휴식 방법이라고 매체는 소개했다. 또 한국인들은 산업화 국가 중 가장 긴 노동시간을 견디고 있다고도 전했다.

1975년대 후반 한 미국 광고회사가 작은 돌을 선물처럼 판매했는데, 당시 펫락이 선물 받는 사람을 놀리려는 일종의 장난처럼 유행했던 것과 달리 한국에서는 고요함과 정적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고 매체는 분석했다.

서울에서 혼자 살다가 지난해 11월부터 친구가 준 반려 돌멩이를 키우고 있다는 30세 이 모씨는 매체에 “종종 직장에서 힘든 일을 내 돌에 털어놓고는 한다”며 “무생물인 돌이 내 말을 이해할 수는 없겠지만, 마치 반려견에게 말하는 것처럼 나를 편안하게 해준다”고 말했다.

또 반려 돌멩이 ‘방방이’를 산책이나 운동을 갈 때마다 주머니에 넣고 다닌다는 33세 구 모씨는 “이 돌이 지금의 상태가 되기까지 많은 과정을 견뎠을 것이라는 사실에서 일종의 평온함을 느낀다”고 말했다.

매체는 한국에서 반려 돌멩이 인기가 본격적으로 높아진 것이 인기 아이돌 그룹의 소개부터 시작됐다고 분석했다.

2021년부터 세븐틴·투모로우바이투게더(TXT) 등 아이돌 그룹 멤버들이 자신이 기르는 반려 돌멩이를 직접 공개하면서 큰 인기를 끌게 됐다는 것.

이와 관련 김진국 고려대 한국학 연구소 교수는 “동아시아 사회에서는 자연물을 닮은 장식용 돌 ‘수석’이 수 세기 동안 사랑받아왔다”며 “돌들은 변하지 않으며, 이는 사람들에게 안정감을 준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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