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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점유율은 2017년 3.05%에서 2021년 3.35%로 0.3%포인트 높아졌고, 대만은 1.81%에서 2.72%로 0.91%포인트, 베트남은 1.99%에서 3.6%로 1.61%포인트 상승했다.
반면 같은 기간 미국 수입시장에서의 중국 점유율은 21.59%에서 17.84%로 3.76%포인트나 낮아졌다. 일본도 5.83%에서 4.76%으로 줄어들었다.
특히 한국은 반도체, 자동차 등 주력품목에서 미국 내 점유율을 늘리며 선전하고 있지만, 반도체 분야에서는 대만과 경합도가 높아졌다.
최근 5년간 미국의 중국산 반도체 수입이 급감하는 사이 우리나라와 대만의 점유율은 각각 5.34%p, 3.82%p 늘었고, 한국과 대만의 수출유사성 지수(ESI)도 0.480에서 0.575로 상승했다.
ESI는 수출상품 구조의 유사성을 수치화해 특정 시장에서 양국간 경쟁 정도를 지수화한 것으로, 1에 가까울수록 경쟁이 치열하다는 의미다.
한국의 미국 최대 수출 품목인 자동차 부문에서는 주요 경쟁국인 일본과의 격차가 축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5년 미국 자동차 수입시장에서 일본의 점유율이 2.23%p 감소한 데 비해 한국의 점유율은 1.47%p 증가하면서 양국 점유율 격차도 2017년 10.54%p에서 2021년 6.84%p로 축소됐다. 2022년 상반기 기준, 일본의 미국 내 점유율은 13.6%, 한국은 8.57%로 점유율 격차는 5.03%p로 나타났다.
이는 고부가가치 차종인 SUV를 중심으로 판매모델이 다양화되고 고급 브랜드 판매도 호조를 보이며 수출경쟁력이 개선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또 올해 한국의 친환경차 수출 규모와 비중이 확대된 것도 일본과의 격차를 줄이는 데 일조했다.
조상현 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장은 “미중 분쟁 이후 대만과의 수출 경합이 치열해지고 있어 대만 대비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한 첨단 기술 경쟁력 확보, 품목 다변화 노력이 절실하다”며 “한편 미국의 중국 배제 움직임과 우리의 시장점유율 확대에 따른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미국과 긴밀한 통상 협력 체계를 구축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