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틀 사장은 7일 국토교통위원회(국토위) 국정감사에 출석해 “45억원을 지원한 것은 인도적 차원의 지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바이틀 사장은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고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해당되는 조사를 전폭 지원하고 있다”며 “조사 결과가 나오고 상황이 명확해지는 대로 합당한 책임을 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CATL 배터리를 탑재했다는 점에 대해서는 “CATL 배터리가 EQE 모델에 대해 사용되는지 미디어 라운드 테이블에서 질문이 있었고 그렇다고 대답을 했다”며 “다만 CATL 배터리만이 EQE 모델에 사용된다는 취지의 답변은 아니었으며 자사 모든 전기차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는 것으로 알고, 조사 결과 결론이 확정적이지 않았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바이틀 사장은 “저희가 제공키로 약속한 30만원의 바우처는 EQ(메르세데스-벤츠 전기차) 고객뿐만 아니라 자사 모든 전기차 고객을 대상으로 한 것”이라며 “보상이 아닌 고객 서비스 차원에서 제공키로 한 것”이라고 했다.
이어 “메르세데스-벤츠는 결코 전기차 구매 고객에 대해 기망하려는 의도가 없었다”고 강조했다.
또한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해당 상황을 해결하고 피해를 받은 주민들을 포함한 모든 분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8월 초 발생한 인천 청라지구 지하주차장 메르세데스-벤츠 전기차 화재와 관련해서는 “공급사와의 비밀유지 조항과 다른 계약적인 요건 사항이 있는 점에 대해서는 너그러운 양해를 부탁드린다”며 “기술력과 품질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서 배터리 셀 공급업체를 선정했고, 시장에 따라 안전성·품질 차별을 두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보상과 관련해서는 “메르세데스-벤츠 엔지니어는 승객 및 운전자의 안전과 제품 품질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있고 테스트도 이어가고 있다”며 “인도적 지원과 함께 필요한 지원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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