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세종역 신설 무산…세종시·지역 정치권 진실공방 뜨거워

박진환 기자I 2020.12.30 16:12:04

충청권4개시도 공동합의안건에 KTX세종역 신설 빠져
국민의힘 “세종시·민주당 정치적 이용만…" 사과 촉구
세종시 “국회세종의사당 오면 당위·타당성 높아질 것"

서울 중구 봉래동 서울역에 KTX 열차가 들어와 기관사가 업무 교대를 하고 있다.
사진=이데일리DB


[세종=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KTX세종역 신설’이 사실상 무산된 것을 놓고, 세종시와 지역 정치권의 진실공방이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다.

야당인 국민의힘은 “세종시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사실을 왜곡하고, 그간 정치적으로 이용만 했다”며 세종시장과 더불어민주당의 대시민 사과를 촉구하고 있다.

반면 세종시는 “정부 입장에 따라 국가철도망계획에서 제외됐고, 앞으로 지속적으로 협의해 예비타당성 조사 등 후속절차를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라는 입장이다.

국토교통부, 세종시, 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소속 충청권 4개 시·도 단체장은 지난 14일 열린 간담회에서 ITX세종선 신설을 충청권 철도망 구축을 위한 공동 합의 안건에 포함시켰다.

반면 그간 세종시가 추진해 왔던 KTX세종역 신설은 이번 공동 합의 안건에서 빠졌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세종시당은 논평을 통해 “ITX세종선이 KTX세종역 대안으로 추진되면서 KTX역 신설은 사실상 무산됐다”고 전제한 뒤 “이해찬 전 의원과 이춘희 세종시장은 선거 때 KTX세종역 신설을 이용만 했다”며 대시민 사과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춘희 시장은 지난해 1월에도 정부 예비타당성 면제사업에 1순위로 KTX세종역을 신청했다가 주변 지자체 반대에 부딪히자 중도 포기했다. 이번에도 공감대를 형성한 후 정부에 건의한다고 하지만 이미 포기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한 근거로는 충북 등 인근 지자체의 반대가 계속되고 있고, 안전·예산 등의 문제로 KTX세종역 신설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세종시당 관계자는 “KTX세종역은 부지 위치가 터널과 터널 사이로 대피 철로를 만들 수 없다”며 “본선만 있는 간이역에 시속 300㎞의 고속열차를 세울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KTX세종역은 국토교통부의 반대로 국가철도망 계획에 포함될 수 없으며, 추진하더라도 예비타당성 대상이 아니라면 원인자 부담 원칙에 따라 세종시가 사업비 1425억원을 전액 부담해야 하는 등 예산상의 이유로도 추진되기 어려운 사업”이라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세종시당이 밝힌 이춘희 세종시장과 이해찬 전 국회의원의 공약사업 표.
사진=국민의힘 세종시당 제공


반면 이 시장은 “KTX세종역은 기존 노선에 역사를 신설하는 것으로 국가철도망계획 건의와 반영 대상이 아니다”라며 “국토부도 신규 사업 추진과 관련해 지난해 8월 전국 지자체에 보낸 공문에서 이를 명확히 했다”고 반박했다.

그는 “세종시는 행정수도에 KTX세종역이 꼭 필요하다는 것은 일관된 입장이며, 국회 세종의사당이 설치되면 그 당위성과 타당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확신한다”며 “앞으로도 정부 및 인근 지자체와 지속적으로 협의할 것이며, 공감대가 형성되면 예비타당성 조사 등 후속절차를 정부에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같은 세종시의 입장에 대해 국민의힘은 재반박하며 비판 공세를 이어갔다.

국민의힘은 “세종시가 관련 내용을 사전에 알고 있었지만 시민에게 알리지 않았고, 세종시장이 공적인 자리에서 KTX세종역이 철도망 계획에 포함 될 수 있는 것처럼 언급하는 등 사실을 왜곡했다”며 날을 세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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