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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ES 2022) 참석차 미국 라스베이거스를 방문 중인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4일(현지시간) 현대차의 미래 구상인 이른바 ‘로보틱스 비전’을 전격 공개했다. △로보틱스와 메타버스가 결합한 ‘메타모빌리티’ △사물에 이동성을 부여하는 ‘Mobility of Things(MoT)’ 생태계 △인간을 위한 ‘지능형 로봇’ 등으로 구체화하는 로보틱스 비전은 자동차 등 모빌리티를 가상과 현실 두 세계를 잇는 접점으로 만들고, 로보틱스를 두 영역을 잇는 매개체로 작용할 수 있도록 한 신개념 모빌리티 개념이다. 다시 말해 자동차가 가상공간 접속이 가능한 스마트 디바이스가 돼 회의실·3D 게임룸 등 원하는 공간으로 변하고, 메타버스 공간에 접속해 현실 속 로봇과 상호작용을 통해 집에 있는 반려동물에게 먹이를 주고 산책도 함께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게 정 회장의 구상인 셈이다.
정 회장은 “현재 커넥티비티, 즉 사람과 로봇, 메타버스를 연결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인류가 보다 편안하고 쉽게 살 수 있도록 만들고, 더 나아가 소외계층이나 장애를 가진 사람들도 돕고 싶다”고 했다.
업계 안팎에선 과거 현대차가 CES에서 도심항공모빌리티(UAM)·플라잉카 등 신기술만을 주로 언급했던 점에 비춰 ‘파격적’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날 지난해 1조1000억원을 들여 인수한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로봇개 스팟과 함께 모습을 드러낸 정 회장은 약 10분간의 발표 동안 ‘로봇’이란 단어를 무려 20차례 가까이 언급할 정도였다. 정 회장은 “매일 스마트폰을 들고 다니는 것처럼 언젠가는 사람들이 스팟을 데리고 다닐 것”이라고 했다.
다만, 로보틱스 상용화 시점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정 회장은 “상용화 시기나 단계는 현재로선 잘 알 수 없지만 메타버스에 달렸다고 볼 수 있다”며 “기술은 굉장히 빨리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가까운 미래에 로봇과 함께 메타버스 세계에 연결될 수 있다”고 했다.
같은 날 한종희 삼성전자 DX부문장(부회장)은 CES 기조연설에 나서며 가전·무선사업부 통합 이후 처음으로 대외 공식 무대를 가졌다. ‘미래를 위한 동행’을 주제로 한 기조연설에서 한 부회장은 삼성 가전의 미래를 ‘친환경·맞춤화·연결성’으로 제시했다. 지속가능 미래를 위해 재활용 소재를 제품 생애주기 전반으로 확대하고, MZ세대(밀레니얼+Z세대)에 맞는 개인 맞춤형 기기·서비스도 이번 CES를 통해 대거 공개했다. 연결성을 고도화시키기 위해 제너럴일렉트릭(GE)·하이얼 등 해외 가전 브랜드와 연대도 강화해 하나의 홈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으로 다양한 가전제품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한 부회장은 “미래를 위한 동행은 꼭 실천 돼야 한다”며 “다음 세대가 원하는 변화를 이루고 꿈을 현실로 만들 수 있도록 기술을 발전시키고 혁신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했다.